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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데이 스타트업] 닥터나우, 크리에이터노믹, 나인에이엠, 키햐

닥터나우, 비대면진료 건수 피크! 팬데믹 수준으로 증가

비대면진료 플랫폼 닥터나우가 2024년 상반기 기준 비대면진료 건수 누적 28만 건 이상을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팬데믹 시기였던 지난 2022년 9월과 유사한 수준이다.

환자가 비대면진료 이후 작성하는 병원 진료리뷰의 경우 20만 건을 돌파, 1분에 1건씩 빠르게 고관여 이용자의 만족도를 끌어내며 제한적인 시범사업 구조에도 불구하고 환자들의 높은 만족감 및 생활 속 필요성을 증명해냈다.

상반기 전체 진료의 65%이상이 감기, 몸살 등 경증질환 및 급여 진료였으며, 특히 소아청소년과 진료가 28%에 달하는 등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동기간 내 연휴 기간에는 경증 급여 진료 비중이 80%이상에 달하기도 했다.

지난 2월 23일 비대면진료 전면허용 이후 비대면진료 건수는 매월 평균 14%씩 증가하고 있어, 하반기 누적건수는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이에, 닥터나우는 지난 6월 비대면진료실의 ‘케어 랭크 시스템’을 도입, 환자 접수 시 병원 응답률을 모니터링해 환자의 대기시간을 줄이고 진료 성공율을 높이는 등 늘어나는 비대면진료 수요에 대비하며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 고도화도 지속 중이다.

비대면진료의 증가에 따라 처방약의 약국 방문수령도 늘고 있다. 특히, 환자가 방문수령을 마치고 약국에 대한 평점을 남길 수 있는 약국 리뷰 시스템의 경우, 지난 4월 적용 이후 한달여 만에 1만 1,000건을 넘어섰다. 닥터나우 제휴 약국이 아닌 비제휴 약국도 높은 평점과 친절 복약지도 부문에서의 호평을 받는 등 비대면진료 이후 발행된 처방전의 약국접수가 개선되고 있는 추세다.

다만, 여전히 약 배송이 제한됨에 따라, 환자가 아픈 몸을 이끌고 결국에는 약국에 방문해야 하는 실정에 대한 토로가 이어지는 등 불만접수도 꾸준하다. 이에, 닥터나우는 비대면진료 처방 이후 보다 원활한 방문수령이 가능하도록 연내 인프라 투자를 강화할 계획이다.

제휴 약국의 의약품 재고연동을 진행해 병원과 약국간 처방전 전송을 효율화하고, 비대면진료 시 완료율 높은 의약품을 재고가 구비되지 않은 약국에 공급하는 등 의료지원부문을 강화할 방침이다.

닥터나우 정진웅 대표이사는 “비대면진료에 대한 수요가 지난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한 팬데믹 수준만큼 상승했다”며, “이는 특수한 상황이 아니어도 비대면진료에 대한 환자들의 수요가 높고 생활 속 필수 의료서비스로 자리매김한 것을 입증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시범사업 구조 및 약 배송 불가 등 제한적인 상황에도 불구하고 환자들의 원활한 진료 및 약 수령을 돕기 위해, 신규 사업부문을 신설해 연내 의약품의 공급지원 등 인프라 투자 및 서비스 고도화에 역량을 쏟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닥터나우는 비대면진료부터, 약배송(시범사업 일부 대상자에 한해), 의약품 방문수령 서비스 및 실시간 의료상담 등 의료 경험의 디지털 혁신을 추구하고 있다. 진료 건수 및 앱 다운로드수, 가입자수 등 모든 부문 누적 건수에서 압도적 1위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최근 오픈서베이를 통한 브랜드인식 조사에서 대한민국 전체 의료 서비스 중 브랜드 인지도 1위에 랭크된 바 있다.

사원증과 명함을 한 번에…슬라이스, ‘B2B 디지털 명함’ 출시

디지털 명함 서비스 ‘슬라이스’를 운영하는 크리에이터노믹이 기업을 위한 디지털 명함 전사 도입 솔루션 ‘슬라이스 포 비즈니스’(SLICE for Business)를 출시했다.

‘슬라이스 포 비즈니스’는 웹 기반 전사 명함 관리 시스템으로, 기업의 정체성이 강화된 디지털 명함을 발행하고 쉽게 수정·관리할 수 있는 B2B 솔루션이다.

슬라이스는 이번 신제품 출시를 통해 기존의 기업 내 종이 명함이 가진 문제점을 해결하고, 기업의 브랜딩과 네트워킹을 강화하는 솔루션을 선보인다. 종이 명함은 직책 수정 시 전량 폐기를 비롯해 지속적 재생산, 퇴사자의 명함 남용 등의 문제가 꾸준히 제기돼 왔다.

‘슬라이스 포 비즈니스’는 자체 시스템을 이용해 통일성 있는 기업 정보가 반영된 디지털 명함 계정을 대량 생성할 수 있다. 명함 제작 프로세스는 최소 2주에서 단 3분으로 줄어들고, 직책이나 부서가 변경된 경우 명함을 재발급할 필요 없이 관리자가 시스템상에서 변경할 수 있다.

아울러 사원증 모델을 선택할 경우 사무실 출입과 디지털 명함을 통한 네트워킹이 동시에 가능해 경제적으로도 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퇴사자가 발생하면 시스템을 통해 계정을 삭제해 명함 남용 가능성도 줄일 수 있다.

슬라이스의 서비스는 하나의 디지털 명함 계정을 생성하면 △이메일, 카톡, 문자와 같은 링크 △이메일 시그니처 △화상미팅 백그라운드 △사원증 겸용이 가능한 NFC 카드 △QR 코드 △아이폰 ·애플워치 위젯 등 다양하게 공유 가능하다.

해당 서비스는 시스템에 등록된 계정 당 월간 서비스 이용료를 통해 운영된다. 종이 명함의 단순 디지털 전환이 가능한 기본 플랜을 비롯해 자동 번역, 커스텀 등 기업의 성격에 맞게 활용이 가능한 다양한 상품이 마련돼 있다.

이수민 크리에이터노믹 대표는 “디지털 명함을 통해 기업의 가치를 전달하는 조직 브랜딩 기능을 강화하고 내부 임직원들에게 조직에 대한 소속감을 높일 수 있다”며 “기업의 차별성을 명확히 전달하는 새로운 명함의 효용을 만들어 낼 것”이라고 말했다.

‘크티 재팬’ 론칭 5개월, 일본 고객 1인당 결제 금액 국내 5배

크리에이터 비즈니스 솔루션 ‘크티’를 운영하는 나인에이엠이 크티 재팬을 론칭한 후 5개월 만에 결제금액 1,000만 엔(약 9100만 원)을 기록했다.

‘크티’는 유튜브,틱톡, 트위치, 인스타그램 등 다양한 미디어플랫폼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이 콘텐츠를 판매하거나 팬들의 후원을 받아 즉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웹 기반 비즈니스 솔루션으로, 2021년 론칭 후 국내 1만 3천명의 크리에이터 고객을 확보하였고, 지난 2월 일본시장에 첫 발을 내딛었다.

크티 재팬은 일본에서 영향력이 있는 국내 크리에이터와 협업을 통해 빠르게 시장에서 이름을 알렸고, 매월 두 배씩 성장했다.

크티 신효준 대표는 “한 명의 크리에이터에게 170만 엔(우리 돈 약 1,500만원)이 넘는 후원금을 결제한 유저데이터를 보고 팀원 모두가 놀랐다. 일본 서브 컬쳐의 시장성과 콘텐츠 구매력에 대해 알고는 있었지만 이정도로 빠르게 거래액이 증가할 줄은 몰랐다” 며, “앞으로 국내 뿐 아니라 일본에서도 크리에이터들이 자유롭게 팬들과 소통하며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구축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술 쇼핑 앱 키햐, 전통주 쇼핑몰 ‘술마켓’ 손잡고 전통주 판매 서비스 시작

술 쇼핑 앱 키햐가 전통주 쇼핑몰 술마켓과 협업해 전통주 판매 서비스를 시작했다.

키햐 앱 내 신설된 전통주 판매 페이지에는 청와대 만찬주로 선정된 바 있는 ‘문배술’, ‘막걸리계 롤스로이스’로 알려진 프리미엄 막걸리 ‘해창 막걸리’, 우희열 식품명인의 ‘한산소곡주’, 박재서 명인의 ‘안동소주’ 등 술마켓 인기 제품 50종이 입점했다. 키햐와 술마켓은 연말까지 관련 제품을 1천여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양사는 전통주에 대한 접근성을 일반 소비자에게도 폭넓게 제공하기 위해 해당 서비스를 기획했다. 와인, 위스키, 사케 등 2천여 종에 달하는 키햐 제품 라인업에 전통주를 추가해 소비자에게 더욱 혁신적인 주류 경험을 제공하고, 국내 전통주 소비 문화 확산에 기여하기 위한 결정이다.

술마켓 운영사 한국술유통 박정기 대표는 “술마켓은 대한민국 대표 전통주 쇼핑 플랫폼으로서, 온라인 사업 외에도 서울 및 수도권 주요 거점에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하는 등 저변 확대에 힘쓰고 있다”며, “전통주 대중화를 위해 선뜻 협업을 제안해 준 키햐에게 감사를 표하는 바이며, 고객 여러분께는 양사가 앞으로 소개할 우수한 제품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키햐 박영욱 대표는 “대한민국 전통주 대중화를 위한 첫번째 파트너로서 술마켓과 함께할 수 있게 되어 영광”이라며, “이번 협업을 시작으로 뛰어난 기술을 갖춘 ‘숨은 보석’ 같은 양조장을 꾸준히 발굴할 예정이니, 전통주 양조 업계 관계자들의 많은 지지와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키햐와 한국술유통은 지난 7월 전통주 산업 활성화를 위한 협업을 골자로 업무 협약(MOU)를 맺었다. 양사는 키햐 전통주 판매 서비스뿐 아니라, 각종 마케팅 활동과 전통주 양조장 발전을 위한 사회 공헌 활동까지 폭넓은 협업 지점을 마련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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