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손 안의 세계에 쏟아부은 돈 1500억 달러

2024년, 전 세계 사람들은 손 안의 작은 기기에 1500억 달러를 소비했다. 북미와 유럽에서 특히 많이 썼고, 미국인들은 520억 달러를 모바일에 소비했다. 그리고 우리는 점점 더 많은 시간과 돈을 화면 속 세상에 투자하고 있다.

센서타워(Sensor Tower)가 공개한 ‘2025년 모바일 현황’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사람들은 인앱구매(IAP) 및 구독에 1500억 달러를 쏟아부었다. 전년보다 13% 늘어난 금액이다. 2021년 이후 가장 높은 성장률이라고 한다. 북미와 유럽에서 특히 많이 썼고, 미국인들은 520억 달러를 모바일에 소비했다. 하루에 얼마나 되는지 계산해보니 14억 달러 정도다.

다운로드 수는 줄었다. 코로나19 때 폭발적으로 늘었던 앱 다운로드가 4년 연속 감소했다. 하지만 인도네시아, 중국, 멕시코 같은 나라에서는 여전히 증가하고 있었다. 게임이 아닌 앱의 수익은 10년 동안 35억 달러에서 690억 달러로 늘었다. 2014년과 2024년 사이, 우리는 점점 더 많은 것을 앱에 의존하게 된 것이다.

게임 부문은 800억 달러를 넘겼다. 여전히 모바일 지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그리고 소셜 미디어, 영화, TV 스트리밍, 쇼핑 앱도 조금씩 성장했다. 디지털 지갑과 P2P 결제 앱 다운로드는 10% 늘었고, 은행 앱은 2% 증가했다. 돈과 관련된 앱들이 성장하는 것이 흥미로웠다.

영화·TV 스트리밍과 소셜 미디어는 인앱구매 수익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두 장르는 다른 길을 걸었다. 스트리밍 앱은 경쟁이 치열했다. 수익의 3% 이상을 차지하는 앱이 9개밖에 없고, 15% 이상을 차지하는 앱은 하나도 없었다. 반면 소셜 미디어는 틱톡과 유튜브가 70% 이상을 차지하며 시장을 장악했다. 나는 독과점이 얼마나 쉽게 만들어지는지 새삼 놀랐다.

2024년에는 AI 열풍이 불었다. 챗GPT 같은 AI 챗봇 앱은 200% 이상 성장했다. 내년쯤이면 세계 소비자 지출 상위 10위 안에 들 것이라고 한다. 이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생각해보았다. 우리는 점점 더 인공지능과 대화하는 데 돈을 쓰고 있다.

소셜 미디어 앱 사용 시간은 2조 4000억 시간이었다. 하루에 66억 시간이니, 지구상 모든 사람이 하루 평균 50분씩 소셜 미디어를 사용한 셈이다. 메시지 앱은 6070억 시간, 브라우저는 3300억 시간이었다. AI 챗봇 앱 사용 시간은 300% 이상 증가했다. 사람들은 70억 시간을 Character AI와 챗GPT 같은 앱과 대화하며 보냈다. 나는 이 시간이 어디에서 온 것인지 궁금했다. 아마도 사람들과 나눴을 대화 시간에서 온 것인지도 모른다.

모바일 게임은 다운로드가 6% 줄었지만, 수익은 4% 늘어 809억 달러를 기록했다. 게임을 다운로드하는 사람은 줄었지만, 게임에 돈을 쓰는 사람들은 더 많은 돈을 쓰고 있는 것이다. 멕시코(21%), 인도(17%), 태국(16%) 같은 신흥 시장이 성장을 주도했다. 반면 일본은 7% 감소했다.

시뮬레이션과 퍼즐 장르가 각각 다운로드의 20%를 차지했다. 아케이드 게임은 12.5% 감소했지만 여전히 19%를 유지했다. 전략 게임은 14.5% 성장했다. 특히 전략 게임은 다운로드의 4%에 불과했지만 매출의 21.4%를 차지했다. 다운로드 수는 적어도 수익은 높은 게임들이 있었다. 어쩌면 이것이 앞으로의 트렌드일 수도 있겠다고 생각했다.

전략 게임이 175억 달러로 1위, RPG가 170억 달러로 2위를 차지했다. 퍼즐(122억 달러)과 카지노(117억 달러)가 그 뒤를 이었다. 액션, 시뮬레이션, 슈팅 장르는 큰 폭으로 성장했고, 특히 액션 장르가 46% 증가했다.

이 숫자들을 보며 생각했다. 우리는 게임에서도, 앱에서도, 소셜 미디어에서도 점점 더 많은 시간과 돈을 쓰고 있다. 그리고 이제는 AI와 대화하는 데도 돈을 쓴다. 모든 것이 디지털화되고, 모든 것이 화면 안으로 들어간다. 우리의 삶은 어디로 향하고 있는 걸까. 액정 화면 너머에는 무엇이 있을까. 아무도 모른다. 하지만 다들 그곳으로 돈을 보내고 있다.

기자 / 제 눈에 스타트업 관계자들은 연예인입니다. 그들의 오늘을 기록합니다. 가끔 해외 취재도 가고 서비스 리뷰도 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트렌드

아태 비게임 앱 시장 급성장…’한국 만화 앱’ 글로벌 시장 두각

트렌드

글로벌 이커머스 앱 시장 65억 건 돌파…테무, 40여개국 다운로드 1위

트렌드

디지털 광고판이 말하는 2024년 한국 소비시장의 지도

스타트업 트렌드

한국식 렌털·구독산업 성장 가속화…프리핀스 “2025년 시장규모 100조원 돌파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