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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상공인 876곳이 133억 모았다…와디즈 크라우드펀딩 3년 성과

중기부·소진공 연계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으로 876곳 참여…성공률 90%

와디즈가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을 통해 3년간 876곳의 지역 소상공인이 누적 133억원의 펀딩을 했다.

우리동네 크라우드펀딩 지원사업은 중소벤처기업부 및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진행하는 소상공인 지원 사업으로, 소상공인이 지역 주민, 직장인, 투자자 등으로부터 자금을 유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와디즈는 2023년 11월에 운영기관으로 선정되어 올해까지 3년 동안 지원사업을 운영했다. 자금 조달이 필요한 전국 소상공인을 모집해 크라우드펀딩을 통한 성장을 지원했으며, 3년간 총 876개 소상공인이 참여해 시민 17만명으로부터 누적 133억원의 펀딩을 이끌어냈다. 펀딩 프로젝트의 성공률은 평균 90%에 달한다.

연도별로 보면 2023년 43억원, 2024년 상·하반기 44억원, 2025년은 반년 만에 소상공인 220여 개사가 참여해 46억원의 펀딩을 모으며 역대 최다 성과를 만들었다. 올해 소상공인 펀딩에 참여한 서포터 수는 5만여명이다.

특히 지역 간 소외를 막기 위해 권역별로 기획전을 운영하고, 마케팅 지원을 병행하며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에 힘썼다.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는 경북 지역의 프리미엄 건강식품 브랜드 (주)설아래가 있다. 한약사가 만든 브랜드 설아래는 지난 4월 어버이날 선물 세트로 ‘연유침향환’을 선보여 한 달 만에 4억 3000만원의 펀딩을 달성했다.

또한 지난 6월에는 제주도 소재의 전통주 브랜드 하마하마가 직접 로스팅한 제주 메밀로 만든 ‘너티막걸리’를 선보여 일주일 만에 약 1300만원의 펀딩을 달성해 주목받았다.

최동철 와디즈 부사장은 “크라우드펀딩은 소상공인에게 가장 공정한 무대이자 새로운 기회”라며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단순한 자금 지원을 넘어 소상공인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데에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와디즈는 올 하반기부터 AI 기반 글로벌 서비스 고도화와 지원사업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의 첫 온라인 시장 진출은 물론 해외 진출까지 돕는 파트너로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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