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트렌드

싸이, 웨이보(微博) 개설 4일만에 팔로어 50만 돌파

전세계를 호령 중인 가수 싸이가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微博)를 개설하고 중국 대륙 팬들과의 인터넷 소통을 시작했다.

중국에서 鸟叔(niǎo shū-새삼촌) 이라고 불리우는 싸이는 지난 8일 시나 ‘웨이보(http://weibo.com/psyoppa)’를 개설했다. 싸이는 웨이보 개설 일성으로  “자, 이제 중국에서도 한번 시작해 봅시다!”  라는 짧은 멘션과 함께 1분 가량의 동영상 인삿말을 게재하며 중국팬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어필하기 시작했다.


싸이의 웨이보 팔로워(粉丝) 수는 개설한지  12시간만에 11만명을 돌파했고, 가파른 상승세를 타며 12일 오전 10시30분 현재 50만명을 돌파했다. 싸이의 동영상 재생수는 이미 1,152,326 회를 넘겼으며 2만개가 넘는 댓글이 달리는 등 중국에서 ‘강남스타일’의 뜨거운 인기를 증명했다.

아래는 필자가 어젯밤에 트위터에 올린 멘션으로 11일 밤까지만 해도 47만이었으나, 불과 반나절만에 3만명 이상이 추가로 등록하는 등 중국 웨이보의 역동성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인터넷 시장 조사 회사인 DCCI互联网数据中心(DCCI DATA CENTER OF CHINA INTERNET)가 최근 발표한 ‘2012 중국 웨이보 청서(2012中国微博蓝皮书)에 따르면, 웨이보(weibo-微博) 사용자 수는 올 상반기 기준 3억 6,800만명 규모로 파악됐다.  실제 웨이보는 지난 해부터 급성장하며 빠른 속도로 사용자가 증가했고, 지금은 각종 언론 및 관공서에서도 공식 채널 계정으로 활용하고 있다.

위 내용과 관련던 기사는 두번에 걸쳐 작성한 아래 글들을 참고하면 자세한 내용을 알 수 있다.

대륙의 대표 SNS 웨이보(微博), 사용자수 세계1위
중국 웨이보(微博) 사용자 증가 및 국내운영사례(서울시)

이미 웨이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Active Users 규모는 5천만명이 넘다보니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으로 많은 일들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에서는 Twitter, Facebook 만을 SNS 연동하며 사용하기 바쁘지만, 향후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이라고 하면 ‘weibo 웨이보 역시 기본적으로 추가해야할 서비스가 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본다. 물론 중국어라는 언어의 장벽이 있긴 하지만, 버튼 하나 추가하는건 어려운 일은 아니지 않는가?

웨이보 API를 영문으로 제공하고 있으니 인터넷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이라면 한번쯤은 살펴보길 추천한다.
SIna Weibo Api : http://open.weibo.com/wiki/API%E6%96%87%E6%A1%A3/en

 

한국과 중국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현장 중심으로 취재하며, 최신 창업 트렌드와 기술 혁신의 흐름을 분석해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댓글 (2)

  1. Young-jin Mo 아바타

    싸이의 SNS를 활용한 마케팅은 다른 K-pop 아티스트들도 배워야할듯!

  2. 조 상래 아바타

    네, 이미 중국에 진출하는 한류스타들도 웨이보 먼저 만들기 시작하죠.^^ 그 파급효과는 싸이가 최고인것 같네요.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글로벌 이벤트

“뉴메이커의 시대가 온다 …” ‘메이커 발전 포럼’ 선전에서 개최

Workinsight 이벤트 인터뷰

[마케팅人사이트] 김민석 스마트스터디 대표, “초기 마케팅? 포털 사이트에 댓글 달기”

트렌드

애플의 역사를 러시아에서? 모스크바 애플 박물관 투어

Business 스타트업 투자

벤처캐피탈을 만나기전 스타트업이 체크할 사항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