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징동, 신선식품 O2O영역 진입위해 8047억 투입
징동그룹(JD.com)은 최근 2분기 실적 발표를 마친 후, 오프라인의 강자 용훼이마트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O2O 영역에 진입한다고 밝혔다.
징동그룹은 O2O 영역에서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 위해서 용훼이마트에 43억 위안(한화 약 8047억원)을 투자해 용훼이마트의 10% 지분을 확보하게 되었다. 이는 징동그룹이 오프라인 상점에 투자한 첫 번째 사례이자 가장 큰 규모의 투자이다.
거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징동그룹과 용훼이마트의 전략적인 협력 관계 구축은 양사 모두에 시너지 효과가 창출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징동은 향후 신선식품을 메인으로 식료품, 의류 비즈니스에 중점을 둔다고 밝혔다.
징동그룹의 2분기 거래액 1145억 위안(한화 약 21조 4150억원)을 기록했으며 분기 거래액이 처음으로 천억위안을 돌파함으로써 전년도 동기 대비 82% 의 성장률을 보였다. 순수익은 459억 위안(한화 약 8조5,846억원)으로 이는 전년도 동기 대비 61%가 증가한 수치이다.
O2O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 징동그룹은 최우선으로 물류 방면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위해 징동따오찌아 (京东到家 :생활밀착형 O2O 서비스) 와 크라우드 소싱 물류 서비스 징동쫑빠오(京东众包)를 런칭했다.
징동닷컴은 “징동따오찌아” 어플을 통하여 오프라인 상점인 용훼이마트와 근처 거주민을 연결하고 크라우드 소싱 물류인 징동쫑빠오를 통하여 신선식품 뿐 아니라 배달음식, 생활용품 등 다양한 생활밀착형 상품을 빠른 시간내에 고객에게 직접 배송한다.
참고로, 징동쫑빠오는 만 18세 이상의 성인이라면 누구나 배송요원으로 활동하며 부수입을 얻을 수 있는 크라우드 소싱 물류 서비스로 3~5킬로미터 범위 내에서 2시간 이내 배송을 보장한다. 배송비는 주문 건당 6원 (한화 약 1100원)으로 여유 시간을 활용하여 부수입을 올릴 수 있는 구조다.
용훼이마트는 푸젠성에서 시작된 오프라인 상점으로 중국 내 마트 중 신선식품 분야 1위 공급자이다. 2015년 상반기 신선식품 판매 점유율이 43%에 이르며, 이미 전국적으로 350개가 넘는 오프라인 상점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 전체를 커버할 수 있는 규모는 아니기에 징동그룹은 이번 투자와 함께 자사의 온라인 인프라를 용훼이마트의 오프라인 인프라와 결합해 중국 전체를 연결하는 인터넷 상점으로 성장시킨다는 복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