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는 야놀자, 야놀자 바로예약, 야놀자 펜션, 게스트하우스 등의 주요 서비스 누적 다운로드 수가 1,000만 건을 돌파했다고 16일 밝혔다.
야놀자는 2011년 론칭한 야놀자 앱과 야놀자 바로예약 서비스를 중심으로 국내 중소형 숙박 예약 서비스와 국내 여행정보 및 데이트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11월 말 기준으로 서비스 전체 회원 수는 320만 명, 비회원 예약자를 포함한 누적 사용자는 340만 명이다. 야놀자 주요 서비스의 월 사용자(MAU) 수는 300만 명으로 집계되어, 100만 명 규모의 후발 업체와 3배 이상의 격차를 보였다.
야놀자는 호텔, 모텔, 펜션, 게스트하우스를 포함한 국내 2만 2천개의 중소형 숙박업소의 정보를 제공하며, 숙박 데이터베이스(DB) 확보에서도 타 숙박 온라인 서비스를 압도하고 있다. 앞으로도 전국 주요 도시뿐만 아니라 여행지와 지방 소도시 등에서도 누구나 숙박정보를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내년 초까지 숙박 데이터베이스를 3만 개 이상으로 늘린다는 방침이다.
이와 같은 야놀자의 가장 큰 성과는 중소형 숙박업소 이용 시 가장 큰 불편함이었던 예약∙결제 문제를 앞장서 개선한 점을 들 수 있다. 지난해 10월 모텔 등 중소형 숙박업소의 예약 및 결제 서비스에 특화된 ‘야놀자 바로예약’을 선보인 이래, 해당 서비스를 통한 예약(결제 포함) 건수가 매월 평균 52% 이상 증가했으며 최근 3개월 동안은 250% 이상 성장했다.
야놀자의 김종윤 좋은숙박 총괄 부대표는 “언제 어디서나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품질의 객실을 찾을 수 있는 예약 서비스로 자리매김하면서 이용자가 급증했고, 입소문이 나면서 국내 최대 예약 건수와 이용자 수를 확보한 숙박 예약 서비스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며, “하지만, 이용자 수를 늘리기 위한 단기적인 리워드성 마케팅보다는 실질적으로 고객들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이를 반영해 나가는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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