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스마트가 알려주는 11월 인기게임 운영 트렌드
안녕하세요, 스파이스마트입니다. 11월에는 별다른 기념일이나 연휴가 없었지만, 대작 액션 RPG 게임들이 대거 출시되며 매출 순위에 큰 지각 변동이 있었는데요. 11월에는 어떤 운영 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는지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1. 11월의 이벤트 통계
업데이트·공지사항·점검·점검/오류 보상 등의 이벤트 종류를 제외하고, 주요 이벤트 종류만 포함한 이벤트 총량 비교 그래프입니다.
이벤트 양이 가장 많은 모두의마블에서는 10월에 이벤트 수가 소폭 감소하였으나 다시 20건 이상 증가하며 120건 이상의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레이븐, 세븐나이츠 등에서 이벤트가 증가하였으며 신규 모니터링 게임인 백발백중의 이벤트 수도 많은 편으로, 넷마블 게임들의 이벤트 운영이 매우 활발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1월의 이벤트 통계 / 출처 : 스파이스마트
10월의 이벤트 통계 / 출처 : 스파이스마트
2. 주요 이벤트의 증감률
이벤트 종류 중 가장 중요한 ‘기간 한정 이벤트’와 ‘판매 관련 이벤트’의 증감률을 분석한 결과입니다.
11월 신규 모니터링 게임을 제외한 27개의 게임 중 12개의 게임에서 이벤트 수가 증가하였으며, 10개의 게임에서 감소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는 5% 증가하여 지난 달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업데이트의 경우 22개의 게임에서 업데이트 수가 증가하며 10월에 비해 302건에서 430건으로 42%가 증가하였습니다. 이는 12월, 1월 겨울방학 시즌을 대비하여 11월 중순~말 사이에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한 게임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10, 11월 이벤트 증감율 / 출처 : 스파이스마트
3. 푸시 통계
갓오브하이스쿨에서 지난 달에 비해 60건 가까이 증가하며 월 평균 약 6.4건을 달성하였습니다.
푸시 내용은 주로 게임 접속 시 스태미너, 뽑기권, 경험치 보너스 등 다양한 보상을 지급한다는 내용입니다. 이는 매출 순위가 하락함에 따라 활발한 운영으로 방어하기 위함이 아닐까 예상됩니다.
푸시 통계 자료 / 출처 : 스파이스마트
4. 운영 동향
– 가성비 좋은 잔존율 관련 상품 판매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특히 RPG 장르에서는 올해 3월쯤부터 정액제 출석 보상형 상품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상품들은 일반적으로 약 5,500원 가량에 월 1회 한정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 대비 프리미엄 재화 지급량이 매우 높고, 매일 일정량의 프리미엄 재화를 지급하기 때문에 전부 받기 위해서는 매일 접속을 해야만 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레이븐 with NAVER 게임 화면
해당 상품은 구매 즉시 총량의 30%를 지급하고 28일간 매일 지급하는 형태로 도입된 레이븐 with NAVER에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후 세븐나이츠 for Kakao 혹은 영웅 for Kakao와 같은 기존 게임에도 추가될 뿐만 아니라 이데아, 히트 등 신규 출시되는 게임에도 상당수 도입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영웅 for Kakao 게임 화면
이미지 출처 : 이데아 게임 화면
또한, 최근 들어 가격 및 보상에 차등을 두어 좀 더 매출 상승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품이나 매일 접속 시 프리미엄 재화가 아닌 게임 상에서 획득이 어려운 재료를 지급하는 상품, 이외에 매일 출석이 아닌 일정 레벨에 도달 시 보상을 지급하는 상품을 출시하는 등 기존의 상품 구조에서 다양한 방향으로의 업그레이드가 모색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세븐나이츠 for Kakao 게임 화면
이미지 출처 : 레이븐 with NAVER 게임 화면
이미지 출처 : 히트 게임 화면
그렇다면 게임 퍼블리셔들이 해당 상품들을 이렇게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꼽을 수 있습니다.
1. 잔존율 유지 및 상승에 큰 도움이 됩니다
최근 신규 유저 획득 비용이 나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잔존율의 중요도 역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보상을 모두 받기 위해서는 게임에 계속 접속해야 하기에, 일정 수준의 잔존율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2. 유저의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소비한 금액보다 월등히 좋은 수준의 보상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나아가 게임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3. 과금 허들을 낮추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액 상품이기에 결제에 대한 부담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그리고 한 번 과금 효과를 경험한 유저는 다시 과금을 할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잔존율 관련 상품의 개발 및 판매는 앞으로 더욱 더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운영 사례 분석 <레이븐 with NAVER>
이번 달은 대작 액션 RPG인 ‘히트’와 ‘이데아’가 출시되며 매출 순위 상위권에 대 파란이 일어났는데요,
기존 모바일 액션 RPG 장르의 정점을 찍고 있던 레이븐에서는 어떤 운영을 하였는지 분석해 보았습니다.
출처 : 스파이스마트
레이븐에서는 이데아와 히트라는 경쟁작 출시에 대해 신규 아이템 업데이트로 대응하였습니다.
먼저 이데아 출시 하루 전, 신규 옵션인 ‘방어구 관통’을 지닌 신규 목걸이를 출시하고 이와 관련된 조건 달성 이벤트와 뽑기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신규 옵션 1부위만으로는 유저들의 큰 관심을 끌기 어려웠고, 큰 효과를 보지 못하였습니다.
이미지 출처 : 레이븐 with NAVER 게임 화면 및 네이버 공식 카페
이미지 출처 : 레이븐 with NAVER 게임 화면 및 네이버 공식 카페
히트 출시 전 금요일, 원거리 무기를 포함한 대규모 업데이트와 함께 원거리 무기 관련 조건 달성 이벤트와 뽑기 이벤트 및 SNS(바이럴) 이벤트를 다수 진행하였습니다.
원거리 무기는 기존 레이븐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게임 플레이 방식을 보여주었기 때문에 유저들의 주목도가 높았고, 함께 진행한 SNS(바이럴) 이벤트로 인해 무료 다운로드 순위가 70계단 이상 대폭 상승하였습니다. 매출 순위 역시 2~4위를 유지하여 어느 정도 효과가 있었던 업데이트 및 이벤트로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레이븐 with NAVER 네이버 공식 카페
이미지 출처 : 레이븐 with NAVER 네이버 공식 카페
이미지 출처 : 레이븐 with NAVER 네이버 공식 카페
이미지 출처 : 레이븐 with NAVER 네이버 공식 카페
또한 11월 마지막 주 업데이트를 통해 ‘방어구 관통’ 옵션을 지닌 신규 반지를 출시하였는데, 이 때 신규 반지에 동일 등급 대비 2.3배 가량의 능력치를 보유하는 <축복>이라는 개념이 도입 되었습니다.
이 신규 <축복> 반지는 월등한 능력치 때문에 단기간 매출을 이끌어내었고, 매출 순위는 2위까지 회복되어 효과적인 업데이트라고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짧은 기간 동안 연속된 신규 아이템의 출시, 그리고 기존 아이템 대비 성능이 너무 좋은 <축복> 개념의 도입 등에 대해 유저들의 반응이 그리 긍정적이지 못하다는 단점도 존재하였습니다.
이미지 출처 : 레이븐 with NAVER 게임 화면 및 네이버 공식 카페
이미지 출처 : 레이븐 with NAVER 게임 화면 및 네이버 공식 카페
원문 : 스파이스마트가 알려주는 인기게임 운영 트렌드 201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