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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티유니타스, 美 ‘프린스턴 리뷰’ 인수 … 글로벌 교육플랫폼 박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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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티유니타스는 14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미국의 대표 에듀테크 기업인 ‘프린스턴 리뷰(the Princeton Review)’ 인수를 발표하고 세계 무대에 본격적인 첫 발을 내딛는다고 밝혔다.

2010년 4월에 설립된 에스티유니타스는 영단기⋅공단기 등 교육에 IT 기술을 더한 콘텐츠로 국내 온라인 교육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어왔다. 그 결과 설립 6년만에 연 매출액 4,000억원, 고용인력 1,200명에 이를 정도로 성장 중이다.

에스티유니타스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인 학습법을 업계 최초로 도입, 현재 60여 개의 브랜드 대부분을 동종 업계 1위에 올려놓을 만큼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해 왔고, 이번 프린스턴 리뷰 인수를 통해 본격적인 글로벌 진출에 나서게 됐다.

에스티유니타스 측은 한국에서 선제적 서비스를 개발해 초기 급속한 성장세를 보였던 온라인 게임이나 SNS사업들이 글로벌 경쟁에서 후발주자에게 추월 당하는 사례를 보며 세계시장 진출의 당위성을 느꼈다고 밝혔다. 특히 ‘페이스북’, ‘우버’, ‘에어비앤비’와 같이 IT기술을 등에 업고 각 산업을 바꾼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가 해당 사업분야에서 최고의 위치에 오른 것처럼, 에스티유니타스 역시 자사의 검증된 기술력과 ‘프린스턴 리뷰’가 보유한 방대한 학습DB⋅강력한 브랜드파워의 결합 시너지를 통해 교육산업에 있어서 세계 최고의 플랫폼 사업자가 되겠다는 계획이다.

‘프린스턴 리뷰’는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지난 1981년 설립 이래 약 35년간 SAT⋅ACT 등 미국 대학 및 대학원 입시 준비시험 관련 온⋅오프라인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미국의 대표적인 교육기관이며, 브랜드 신뢰도가 美 교육기업 중 가장 높다. 전 세계20개국의 방대한 네트워크에서 매년 150만명 이상의 수험생을 미국 명문대 등에 진학시킬 정도로 교육분야에 있어 막강한 브랜드파워와 글로벌 인프라를 자랑한다.

에스티유니타스는 ‘프린스턴 리뷰’의 인수가 차세대 교육 패러다임을 주도하기 위한 최적의 M&A라고 평하고 있다. 이번 인수를 통해 미국 교육시장에서 혁신을 일으키고 글로벌 No.1플랫폼 개발에 박차를 가해 4차산업시대의 교육 시장을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에스티유니타스의 이 같은 행보는 미래 유망 산업인 에듀테크 분야에서 혁신적인 콘텐츠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한 것에 안주하기 보다는, 글로벌 스탠다드인 미국 교육시장에서 전통과 막강한 브랜드 파워를 보유한 글로벌 기업의 인수를 통해 향후 세계 시장 공략에 적극 나섰다는 점에서 새로운 성장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에스티유니타스의 윤성혁 대표는 이날 간담회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무한경쟁이 보다 심화 될 것”이라며, “교육 시장 역시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 개발을 통해 교육, 지식, 고용 시장이 하나로 붙은 생태계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한다. 결국 성공의 열쇠는 이 글로벌 교육 플랫폼을 누가 운영하느냐의 싸움일 것”이라 말했다. 이어 “10년 전, 20대 때부터 꿈꿔왔던 ‘프린스턴 리뷰’ 인수를 통해 글로벌 교육 플랫폼 사업의 위대한 첫 발을 내딛게 되었다. 경쟁하지 않고 앞서 나간다는 신념과 같이 4차 산업 혁명시대에 맞는 新 교육 패러다임을 선도해 세계 교육 빈부격차 해소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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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 / 제 눈에 스타트업 관계자들은 연예인입니다. 그들의 오늘을 기록합니다. 가끔 해외 취재도 가고 서비스 리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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