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페이와 위챗페이 그리고 사회주의 … 중국 공유경제를 이끄는 힘
전세계적으로 스마트폰과 인터넷이 발달하며 새로운 형태의 비즈니스와 스타기업이 탄생해 왔다. 근래에는 공유경제 서비스 모델을 앞세운 유망기업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공유경제(Sharing Economy)는 아파트, 책, 장난감 등 부동산이나 물건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여 사용하여 유휴자원의 활용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경제활동을 의미한다.
투자업계도 공유경제 서비스에 호응하고 있다. 공유 경제 유망 기업들에 대한 대규모 벤처 투자가 이어지고 있다. CB인사이트에서 발표한 글로벌 유니콘 기업 상위 10개 중 4개가 차량, 숙박, 오피스를 공유하는 비즈니스 기업으로, 이들의 기업가치 총액은 무려 1,642억달러(한화 약 184조원)에 육박한다.
사회주의 배경이 공유에 대한 거부감 없애
지금 전세계에서 공유경제가 가장 빨리 성장하고 자리잡은 나라는 중국이다. 공유경제의 싹은 미국에서 텄지만, 꽃은 중국에서 피는 형국이다.
중국에서 공유경제가 미국이나 유럽보다 더 빨리 자리잡는 이유는 중국의 사회주의 배경을 들 수 있다. 중국인은 공산주의 체제에서 ‘공유(共享)’ 에 대해 이질감 여느 국가에 비해 덜하다. 개혁개방으로 시장경제를 도입했지만 여전히 사회주의적인 색채가 짙고, 체제에서 이미 익숙한 경험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중국의 공유 경제 서비스는 온라인 플랫폼과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기반으로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차량, 숙박, 사무실 등의 고가 소비부터 자전거, 배터리, 우산 등 저가 일상소비까지 다양한 공유 서비스가 존재한다. 공유 경제는 절약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고자 하는 중국인들의 소비 기조와 부합하고, 중국의 IT 인프라는 공유 서비스를 더욱 더 손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공유 경제는 경제 성장이 둔화된 중국에 새로운 경제 성장의 엔진으로 큰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중국 정부는 사회 자원 이용 효율을 높이고 국민의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공유 경제 발전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중국 공유자전거 서비스 산업 인포그래픽
중국의 공유경제를 꽃피운 핵심은? 모바일결제
아무리 좋은 서비스라도 결제가 불편하면 사용성이 떨어진다. 중국에서 공유서비스가 확산된 것은 결제의 편리함이 컸다. 중국은 위챗 QR코드 결제 등 서비스가 사회 전반에 보편화되면서 무현금 사회로 진입중이다. 이는 수치가 증명한다. 2016년 중국 모바일 결제 시장 규모는 5조5천억달러(6,171조 원)에 달한다. 대부분 중국의 공유경제 서비스는 이러한 모바일 결제에 특화되어 있기에 편리하고 저렴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
소유가 아닌 공유의 개념과 모바일 결제가 결합한 중국의 공유 경제 비즈니스는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추구하는 중국인들의 소비 패턴 및 생활 습관을 바꾸고 있다.
일반택시를 대체한 공유 차량 서비스는 이미 대중화된 서비스로 자리잡았고, 공유 자전거는 작년 중국인의 자전거 사용 습관을 빠르게 변화시키며 승승장구하고 있다. 이러한 성공에 힘입어 각종 공유 서비스가 새롭게 생겨나고 있다.
- -관련기사 : “공유하되 소유하지 않는다” 中 ‘무소유 공유경제’ 활짝
즈마신용의 보증금은 100위안. 즈마신용점수가 600점이상이면 보증금이 면제된다.
중국의 모바일 결제시장의 빠른 확산을 통해 중국의 IT 기업들은 자산관리, 보험, 신용 보안 등의 분야에 진출하며 종합 금융 서비스 플랫폼으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알리페이에서의 특별한 점은 바로 즈마신용(芝麻信用)이다. 즈마신용은 앤트파이낸셜그룹(蚂蚁金服)의 신용평가 기관으로, 2015년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으로부터 개인신용조회업 허가를 받으며 떠오른 곳이다.
즈마신용은 신용카드 발급이 낮은 중국에서 개인의 금융신용을 증명해주는 도구로 사용되고 있으며, 중국 모바일 결제의 새로운 기준으로 자리잡는 중이다.
즈마신용은 일반 금융 기관처럼 개인신용 지수를 점수화해 등급을 나눈다. 이를 근거로 신용평가 점수 650점 이상인 고객은 99위안의 보증금없이 오포 공유자전거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으며, 600점 이상인 고객은 공유보조배터리 서비스인 라이뎬(来电)을 보증금 없이 쓸 수 있다. 더불어 다양한 부가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
- -관련기사 : 신용평가 지수가 알리바바 플랫폼을 만나면?…즈마신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