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회에 이어 이번 주에도 온라인 설문조사의 다양한 활용법을 소개합니다.
행사 피드백 설문조사
온오프라인 행사/이벤트 관리 서비스 온오프믹스의 메인화면
최근에 온오프믹스(www.onoffmix.com)에 방문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온오프믹스는 다양한 행사, 세미나, 컨퍼런스 등에 대한 정보공유, 홍보, 신청, 결재, 커뮤니케이션까지 진행할 수 있는 개설자와 참가자 모두를 위한 토털 솔루션입니다. 한번 방문해 보시면 다양한 행사와 수많은 기능에 깜짝 놀라실 것입니다.
아무튼 이제는 우리 나라에서도 컨퍼런스나 박람회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급증하면서 좀 더 차별성 있고, 유익한 행사로 발전시키기 위해 참석자에게 설문참여를 요청해 평가를 받는 장면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많은 예산을 들여 준비한 바이어 초청 행사나 동종업계의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대형 컨벤션 등을 진행해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두 번은 설문을 주관한 경험이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참가자들의 성향을 미리 파악하고. 우리 회사가 주관한 행사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들을 수만 있다면 비즈니스 성공 확률은 그만큼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다수 행사장에서는 종이를 나눠주는 전통적 방식의 설문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많은 행사관련 자료에 묻히거나 설문지를 취합한 뒤 다시 분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죠.
온라인 설문조사를 이용하면 행사 참여자가 원하는 목소리를 좀 더 편리하게 들을 수 있습니다. 하버드와 MIT에 재학중인 한국 유학생을 초청해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리더십 포럼을 개최하고 있는 시사주간지 시사인은 참가 학생들에게 이메일 주소를 받아 행사 사전 설문조사와 행사 사후 만족도조사를 병행해 매년 더 나은 행사를 만들고 있습니다.
벤처스퀘어는 ‘2013글로벌스타트업컨퍼런스’를 개최하면서 현장에서 문자메시지를 통해 설문링크를 발송하고, 대형스크린에 QR코드를 띄어놓는 방법을 활용해 종이 없이 현장 설문조사를 완벽하게 수행했습니다.
2013글로벌스타트업컨퍼런스 설문조사 실례
직원평가설문조사
직원들의 업무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모든 관리자의 꿈이죠? 하지만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은 여러분 회사의 직원 평가 방식이 공정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저와 제 주변의 친구들이 근무하고 있거나 근무했던 회사들에서는 대부분의 직원들은 항상 직원 평가 방식에 문제를 제기하고, 좀 더 객관적이고 수긍 가능한 평가방식의 도입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설문조사는 익명성을 기반으로 상호, 쌍방 평가만 보장한다면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직원평가를 위한 효과적인 툴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솔직히 말하면 정을 중시하고 학연과 지연 같은 다양한 인간관계로 얽혀있는 한국 사회의 현실을 감안하면 얼마나 실효성이 있을지는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그래도 반대로 생각하면 앞으로 확장 가능성이 가장 큰 분야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클라우딩 컴퓨팅 분야의 선도기업 중 하나인 세일즈포스닷컴(salesforce.com)의 관리자들은 직원의 다면 평가를 위해 직무 평가 설문조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 매니저들은 간단한 온라인 서베이를 통해 함께 일하는 동료들의 의견을 종합한 뒤, 평가 대상 직원에게 더 나은 방향과 경력 개발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일즈포스닷컴 매니저들이 직원 평가시 활용하는 동료직원 상호평가의 예시
비영리단체 설문조사
풀뿌리 단체부터 종교기관, 국제기구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의 비영리 단체들은 기부자나 회원의 성향 및 지향성을 자세히 알기 위해 다양한 단체 설문조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비영리분야가 특히나 영세한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단체들이 설문조사의 필요성에 공감하면서도 비용을 이유로 실제 활용을 주저하고 있는 형편인데요, 한국 원숭이들이 만난 비영리단체 관계자의 100%는 온라인 설문조사 툴을 소개하면 놀라움과 만족을 표시하며 “이제야 이 같은 서비스를 알게 돼 아쉽다”고 말하곤 합니다.
서베이몽키 코리아에서 후원하는 비영리단체 점프(www.jumpsp.org)는 대학생 교사를 선발해 다문화를 중심으로 취약계층 중고등학생에게 방과후 교육을 제공하고 있는데, 정기적으로 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만족도를 체크하고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크고 작은 교회들 역시 해외선교 신청자 접수, 성경공부 참가자 모집, 홈페이지 개선 방향 등 다양한 목적에 서베이몽키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영화, 오페라, 클래식 및 팝 뮤직, 스포츠 행사, 브로드웨이 뮤지컬 등 매력적인 공연을 주최하는 비영리단체 시티공연예술센터(Citi Performing Arts Center)는 잠재적인 관객이 소셜 미디어를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이 단체는 온라인 서베이 툴을 활용해 설문조사를 작성했고, 설문 참여자를 위한 상품으로 공연 입장권을 내걸었습니다. 그 결과 회원 중 99.3%가 설문에 참가하는 놀라운 응답률을 달성했고, 단체 회원의 참여를 더 많이 이끌어내는 방법을 알게 됐습니다.
비영리단체가 회원을 대상으로 발송한 설문조사 실례
교육설문조사
미국에서는 각급 학교에서 수업 만족도와 학교 정책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온라인 설문조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각 대학 학생회와 학보사 등에서 학생들의 의견을 경청하기 위한 수단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활용하는 있지만, 미국에서는 유치원부터 노인대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좀 더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설문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강의평가를 한다 해도 다소 민감하지만 학생(소비자) 입장에서는 중요한 ‘학생들의 교수 평가’ 같은 항목에 대한 정보는 접근하기 어려운 경우다 많습니다. 그래서 학생회나 학보사 등에서 온라인 설문조사 툴을 활용하면 자체적으로 강의평가를 진행해 해당 정보를 공유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세계적 의료수준을 자랑하는 캘리포니아 주립대 샌프란시스코 캠퍼스도 온라인 설문조사를 다방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UCSF는 학생과 교수로부터 강의와 관련된 의견을 모으거나 중요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초중고등학교에서는 종이에 기반한 가정통신문 형태로 이 같은 내용을 발송하는데, 이메일이나 핸드폰 문자를 활용해 학부모와 학생의 의견을 듣는다면, 비용과 노력과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대학에서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강의평가 설문의 실례
논문 및 연구용 설문조사
우리나라에서 온라인 설문조사가 가장 먼저 소개되고 가장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분야는 논문 작성용 설문조사 분야입니다. 특히 특정 샘플에 기반한 사회과학 분야의 논문을 작성하는 연구자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앞서 여러 차례 설명했듯 전화 설문조사나 대면 설문지 방식에 비해 비용과 시간이 눈에 띄게 절약되기 때문입니다. 서베이몽키 등 완성도가 높은 온라인 설문조사 솔루션은 교차분석과 필터링 등 고급수준의 분석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SPSS 등을 활용한 수준 높은 통계분석을 위한 자료도 제공해 줍니다.
지난번과 이번글에서는 간략하게 온라인 서베이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를 살펴봤습니다. 위에 소개한 분야 외에도 10대 뉴스 선정,인기투표, 송년회 약속 장소 선정, 세미나 초청 강사 선정, 매장 디스플레이 변경 등 무궁무진한 분야에 온라인 설문조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한된 점이 많지만 활용 방법을 이해하는 데는 다소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다음주부터는 이러한 온라인 서베이 툴을 활용한 국내외의 온라인 설문조사 성공사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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