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시, 400만 이용건 중 범죄 단 한 번도 없어
지난 1월3일, 프레스센터에서 코리아스타트업포럼의 공유경제기반 교통서비스 이용자 인식조사 설명회가 열렸다. 기존 대중교통서비스와 신생 교통서비스를 비교하여 갖는 장점과 단점, 그리고 개선해야 할 부분에 대한 인식조사가 목적이었다.
해당 조사에 따르면, 이용자들은 라이드쉐어링 서비스에 관해 택시와 비교해 비교적 싼 교통비, 승차거부 없는 빠른 매칭, 깨끗한 자동차 상태와 운전자의 친절 등을 장점으로 꼽았다. 반면 운전자에 대한 사전검증에 대한 불안감과 라이드쉐어링이 현행법에 저촉되는지에 대한 의구심, 사고가 났을 때 보상을 받을 수 있는지에 불안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런 조사결과에 대해 라이드쉐어링 업체 럭시를 운영하고 있는 최바다 대표는 “럭시는 여객운수사업법 81조 제1항에 근거를 두고 있는 출퇴근 시간에 이용할 수 있는 100% 합법적이고 안전한 출퇴근 카풀서비스” 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까지 약 400 만 건의 이용 건 중 큰 범죄나 사고가 발생한 것은 단 한 차례도 없었다”며 서비스에 대한 안정성에 대해서는 믿고 이용해도 된다고 밝혔다.
또한 이번 인식조사를 통해 고객들이 불안하게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형태로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드라이버 검증은 재직증명서와 같은 세밀한 직장정보 확인, 운전자와 탑승자의 집과 직장정보를 중심으로 실제 출퇴근 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 매칭 솔루션 탑재, 사고시 운전자가 가입한 보험 이 외에 더욱 안전한 보상이 될 수 있는 보험상품의 추가개발 등을 연내 빠른 시일 안에 순차 적용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특히 최 대표는 트래픽이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는 출퇴근시간때 기존 대중교통시스템의 보완재로써 사회공공의 이익에 기여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합법적 서비스로써 기존 대중교통사업자분들과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기획하여 운영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