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구글, AR 서비스로 다시 한 번 중국 진출 꾀한다

구글이 중국 당국의 규제와 검열망을 뚫기 위해 중국 내 AR(증강현실) 서비스를 시작한다. 작년 11월 내놓은 증강현실 개발자 도구 ‘AR코어(AR Core)’를 중심으로 한 AR 인프라 구축이 그 첫 단계다.

AR코어는 안드로이드용 AR 개발자 도구로, 작년 하반기에 공개됐다. 개발자들은 추가 장비 없이 AR코어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에 내장된 카메라와 자이로 센서를 통해 다양한 AR 앱을 만들 수 있다.

구글에 따르면 현재 에이알코어를 지원하는 기기의 수는 약 1억 개다. 구글은 중국 내 세 곳의 주문자제작생산(OEM) 기업과 파트너쉽을 맺고 AR코어를 배포할 예정이다. 샤오미, 화웨이, 삼성이 향후 수개월에 걸쳐 자체 앱 스토어를 통해 AR코어 응용 프로그램을 출시한다. 구글플레이 스토어는 중국에서 접속이 불가하기 때문이다.

AR코어는 클라우드 없이 기기 내에서 독자적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일단 사용자가 앱을 다운받은 이후에는 국가가 개인의 사용을 통제할 수 없다. 미국의 IT 매체 테크크런치는 “구글의 AR코어 전략의 목표는 단기적인 수익 창출이 아니라, 중국 개발자들이 세계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 위에서 AR 앱을 만들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밖에도 구글은 중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다. 지난 1월 구글은 텐센트와 성품,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특허권을 공유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구글이 다시 한 번 중국 검색 시장 진출에 도전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작년 12월에는 베이징에 인공지능(AI) 리서치 센터를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또 지난 1월 IT 기업과의 협력 및 소통을 전담할 선전 지사를 설립하기도 했다.

지난 2010년 검열 문제로 중국에서 뼈아픈 철수를 겪었던 구글이, 8년 만에 AR 기술을 통해 다시 한번 중국 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기자 / 영양가 있고 재미있는 스타트업 이야기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Margot Jung is a Editor of Platum. She is covering the startups and also an member of the startup. She writes about news of startups and IT trends in Korea and China. She’ll do her best to convey information that can be helpful to entrepreneurs in a easy to re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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