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공유자전거 기업 오포(ofo)가 자전거 담보 방식으로 알리바바로부터 17.7억 위안(한화 약 2,994억 원)의 투자유치를 했다.
오포가 다소 번잡스러운 방식으로 투자를 유치한 이유는 대주주인 디디추싱의 동의가 필요없기 때문이다. 알리바바는 이전부터 ofo에 투자의사를 밝혔지만 디디추싱의 반대로 무산되어 왔다. 디디추싱은 모바이크와의 M&A 협상에서도 합병 후 경영권 주장을 하는 등 우호적이지 않은 의견을 표해왔다. 당사자인 모바이크와 오포 경영진은 디디추싱의 주장에 반대 의견을 분명히 한 상황이다.
알리바바, 인도판 배달의민족 ‘조마토’에 1,604억원 투자
인도 음식 배달 서비스 기업 조마토가 알리바바로부터 1.5억 달러 (한화 약1,604억 2,500만 원) 투자를 유치했다. 조마토의 기업가치는 10억달러(한화 약 1조 696억 원)로 평가되었다. 조마토는 이번 투자유치를 통해 기술 고도화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알리바바, 중국 최대 배달 플랫폼 ‘어러머’ 인수 가능성 제기
알리바바그룹이 중국 선도 음식배달 서비스 어러머(饿了么)를 현금과 지분교환을 통해 인수한다는 설이 파다하다.
어러머는 일 주문량 100만 건을 기록중인 중국 최대 배달앱이자 중국 최대 배송 물류 플랫폼 중 하나다. 올해 1월 기준 등록된 배달원만 300만 명에 이른다.
중국 주요 매체 보도에 따르면, 알리바바는 바이두 등 기존 주주와 인수협상 중이다. 알리바바는 지난해 4월 12억달러(1조2800억원)를 투자해 어러머 지분 23%를 취득한 바 있다. 현재 어러머의 기업가치는 90억 달러(한화약9조 6,237억 원)로 평가되고 있다.
징동이 자체 개발한 무인 물류배송 스테이션이 산시성 시안(陕西西安)서 모습을 드러냈다. 무인배송 스테이션은 14.4제곱미터 면적에 높이3.6미터 크기이며, 28개 컨테이너 저장공간이 있다. 스테이션 내 배송차량 보관 및 충전도 가능하다.
한편 징동은 중국 민항서부지구관리국으로부터 무인 물류배송 시범기업으로 지정됐다. 징동그룹은 향후 1만여개 이상의 무인 공항을 건설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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