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스포카, 한글날 기념 ‘스포카 한 산스’ 서체 출시 및 무료 배포

unnamed (1)

매장 마케팅 솔루션 기업 스포카(손성훈·최재승 공동대표)가 오는 한글날을 기념해 자체 개발한 서체 ‘스포카 한 산스(Spoqa Han Sans)’를 출시·배포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서체 출시는 스포카가 운영하는 서비스 최적화를 위해 진행됐다. 3년간 매장 멤버십 ‘도도 포인트’를 운영하며 매장과 사용자에게 더 쉽고 편리한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할 필요성이 컸기 때문이다.

스포카 한 산스는 구글과 어도비가 합작 개발한 ‘본고딕’ 서체를 커스텀해 개발됐다. 본고딕에 포함된 영문, 숫자,특수문자의 60자 안팎을 수정한 것이다. 총 기획부터 배포 단계까지 6개월 기간이 걸렸다. 스포카는 본고딕의 영문 이름인 ‘소스 한 산스(Source Han Sans)’에서 이름을 따 스포카 한 산스로 결정했다.

이 서체의 가장 큰 특징은 사람들이 일반 서체를 사용하면서 느끼는 불편들을 보완했다는 점이다. 보통 하나의 서체에서 여러 국가의 언어는 서로 따로 노는 느낌이 많다. 반면 스포카 한 산스는 한국어, 일본어, 영어, 숫자 간 어울림이 가장 자연스럽도록 만들어졌다.

이 점은 현재 도도 포인트가 한국과 일본에서 서비스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숫자 개발에 크게 중점을 뒀다. 서비스 특성 상 포인트 적립율, 매장 방문율 등의 숫자가 많이 사용되기 때문이다.

또한 각 글자의 굵기별 용량을 기존 16MB(메가바이트)에서 441KB(킬로바이트)로 최소화해(WOFF 기준) 웹 환경에서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기존 모든 글자를 대응했던 11,172자에서 한글꼴 완성형의 최소 단위인 2,350자로 줄인 것이다.

손성훈 스포카 공동대표는 “이번 서체 배포로 인해 서비스 가치 향상과 함께 다른 회사의 디자이너, 개발자들의 작업 환경에도 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추가 개발을 통해 서체의 완성도를 높여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스포카 한 산스는 스포카 서체 소개 사이트에서 누구나 다운받을 수 있다.

새롭게 등장하고 변화하는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스타트업

스포카 설립 11주년 “식자재 유통 시장 집중 공략”

스타트업

IT 기술로 식당 사장님들 DT 돕는 스타트업들

Business 스타트업

스포카 ‘도도 카트’ 출시 1년… 누적거래액 1000억

스타트업

스포카, ‘매장 방문객용 도도 포인트 앱’ 리뉴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