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스타트업 투자 동향] 5월 스타트업 투자 1,545억 원 규모…핀테크, 커머스 우세

플래텀은 국내 스타트업계의 투자유치 및 동향에 대한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대상은 국내 스타트업(해외 서비스사 포함, 국내 VC의 해외투자 사례)으로 한정하며, 시기는 발표 일자 기준입니다.

[5월 투자 유치 기업]
[table id=74 /]

■ 5월 투자 유치 34개 기업, 1,545억 원 규모

2018년 5월의 스타트업 투자는 총 34개 기업, 1,545억 원 규모로 이루어졌다. 분야 별로는 핀테크 기업이 5곳, 커머스 기업이 5곳으로 우세를 보였다.

지난 달 가장 큰 규모의 투자를 유치한 기업은 숙박 O2O 기업 야놀자다. 야놀자는 지난 달 4일 한화자산운용으로부터 300억원, SBI인베스트먼트로부터 100억원을 추가 투자유치했다고 밝혔다.

야놀자는 확보한 투자금으로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국내외 기업 인수 및 투자자금으로 활용, 국내를 대표하는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할 계획이다. 특히, 글로벌 여가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도 적극 나선다고 밝혔다.

올해 3월 야놀자는 글로벌 여가 기업을 천명하며 ‘글로벌 R.E.S.T. 플랫폼’ 도약을 발표했다. R.E.S.T. 플랫폼은 숙박을 기반으로 하되, 인근 지역 정보와 여가문화를 아우르는 것이 특징이다. 이 플랫폼’을 통해 여행, 여가 활동 정보를 손쉽게 온라인에서 접근하고, 이를 오프라인에 구현하기 위해 B2B와 B2C 양 측면에서의 사용성을 개선한다는 계획이다.

국내 보안 스타트업 에버스핀은 일본 금융그룹 에스비아이홀딩스와 홍콩 유명 PE투자사인 블랙핀 로부터 약 21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에버스핀은 소스코드가 주기적으로 변하는 다이내믹 보안기술을 창안한 스타트업으로 인도 6,000만 사용자가 이용하는 트루밸런스, 1,000만 사용자가 이용하는 우리은행, 대한민국 정부기관 행정안전부 등 20여 주요 기관에 보안 서비스를 공급 하였으며, 지난 달에는 기업은행, 이베스트 증권, 코인레일도 계약을 완료하여 은행, 증권, 가상화폐 거래소 등 다양한 마켓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여행 스타트업 트리플은 네이버, 아주IB투자, 한국투자파트너스, KB인베스트먼트로부터 총120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지난 달 17일 밝혔다.

트리플은 여행 관련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전 세계 80여 개 도시의 여행 정보를 여행자의 위치와 동선에 맞게 제공하는 실시간 해외 여행 가이드 앱이다. 올해 들어 여행자 일정이나 여행 목적에 맞게 호텔, 투어 & 액티비티 등 각종 여행 상품을 추천, 판매하는 서비스도 확대해 나가면서, 여행자의 여행 상품 구매와 예약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해 7월 정식 출시 이후 9개월 만에 100만 가입자를 달성하는 등 가파른 성장 중이다.

■ 퓨처플레이와 산은캐피탈, 180억원 규모 기술 스타트업 투자 펀드 결성

퓨처플레이와 산은캐피탈은 공동으로 글로벌 유망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펀드 ‘테크넥스트 투자조합 1호’를 조성했다고 5월 24일 밝혔다.

펀드는 180억원 규모로 결성됐으며, 카카오, SM엔터테인먼트, LG CNS, 휴맥스, 은행권청년창업재단(디캠프), 서울산업진흥원(SBA), Hashed가 펀드출자자로 참여한다. 본 펀드는 최근 주목 받고 있는 인공지능, 로보틱스, 자율주행, 스마트 에너지, 블록체인 등으로 대변되는 미래형 주도 기술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투자한다.

퓨처플레이와 산은캐피탈은 투자 받는 기업들에 대해 자금 뿐 아니라 양사의 기술, 서비스, 사업 노하우 등 회사운영 및 사업개발에 필요한 자원을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퓨처플레이의 기술 스타트업 발굴 및 육성 역량과 산은캐피탈의 조합 운영 및 리스크 관리 등의 금융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여 시너지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협력을 확대해나갈 것이라 밝혔다.

특히 본 펀드는 국내 외에도 다양한 해외의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자유로운 해외 투자를 위해 모태펀드 출자 없이 순수 민간펀드로 조성한 것이 특징이다.


[인수합병 및 동향]

– OGQ, 네이버 워치마스터 서비스 인수
– 케어랩스, 미국 성형 플랫폼 기업 인수… “해외 진출 시작”
– 퓨처플레이와 산은캐피탈, 180억원 규모 기술 스타트업 투자 펀드 결성
– 카카오톡과 멜론의 강한 결합…카카오, 자회사 카카오M과 합병

기자 / 영양가 있고 재미있는 스타트업 이야기를 쓰도록 노력하겠습니다. Margot Jung is a Editor of Platum. She is covering the startups and also an member of the startup. She writes about news of startups and IT trends in Korea and China. She’ll do her best to convey information that can be helpful to entrepreneurs in a easy to read.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이벤트 스타트업

서울핀테크랩, 2025년 상반기 입주·멤버십 기업 선발 완료

스타트업 이벤트

‘종이접기의 법칙’ 20주년 야놀자와 AI 여행의 미래

스타트업

야놀자, 글로벌 거래액 27조 원…AI·데이터 기반 솔루션 기반 성장

스타트업

야놀자, 글로벌 빅테크와 버티컬 AI 구축 위한 협업 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