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챗페이’가 바꾼 대륙의 라이프 스타일
“위챗페이는 소비자의 스마트한 삶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소비체인 활성화 및 기업효율 제고에까지 기여하는 형태로 발전할 것이다” – 위챗페이 산업응용본부 곽윤증(郭润增) 부총재
위챗에 페이기능이 도입된지 만 6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 사이 위펫페이는 단순한 결제 수단이 아니 종합 결제 플랫폼이 되어 중국인의 삶을 바꾸는 촉매제가 되었다.
이 모바일 결제 수단이 어떤 방식으로 중국인의 소비 스타일과 비즈니스 방식을 바꾸었는지 몇 가지 실사례로 살펴보자.
스마트 유통(智慧零售)
소매 유통업은 중국 모바일 결제의 변혁을 체감할 수 있는 사업 분야다. 온라인 쇼핑의 활성화로 고객유치가 어려워진 오프라인 기반 유통업은 위챗페이를 통해 새로운 발전의 계기를 맞이한다.
위챗페이 이전까지 오프라인 매장은 수기 등으로 소비자가 직접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면 고객관리에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고객이 위챗페이 QR코드 결제만 하면 바로 회원가입이 되기에 번거로운 가입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다. 이를 활용해 손쉽게 매장 할인, 상품 추천 등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고객도 이를 선호한다. 매장측은 위챗페이 플랫폼이 제공하는 쇼핑데이터 분석 등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단기적으로는 고객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장기적으로 매장 관리의 업그레이드를 꾀할 수 있게 되었다.
위챗페이를 통한 스마트 유통은 고객에게 시간 절약, 비용절약 등 쇼핑 최적화 환경을 제공하고, 매장 판매자에게는 고객과 더 긴밀하게 연결되는 통로이자 효율적인 마케팅 수단이 되어 관리운영비용 절감효과를 파생시켰다. 일례로, 광둥성 선전 티엔홍(天虹) 쇼핑몰은 매장 방문 직전의 고객에게 위챗 샤오청쉬(小程序, 다운로드 없이 바로 쓸 수 있는 미니 프로그램)로 커스터마이징된 홍보 정보를 보낼 수 있고, 실제 고객의 방문 시 매장 내 대형 디지털 스크린을 통해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을 할 수 있다.
스마트 요식업(智慧餐饮)
레스토랑과 식당 등 요식업에서 위챗페이는 결제 대기 줄을 짧게 만드는 매개체가 된다. 고객의 시간 낭비를 줄여주고 점포 회전율을 높여주는 형태다. 아울러 상품식별 등 기술을 활용해 반복업무량을 줄여 점포 종업원들을 서비스에 더 집중하게끔 만들었다. 이는 자연스레 매장 서비스 질을 올려주는 동시에 운용비용을 절감해주는 효과를 낳았다. 또한 매장 내 기술 장비 업그레이드를 유도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함과 함께 ‘요식업+미니 슈퍼’ 등 새로운 업태의 탄생에 바탕이 되었다.
스마트 호텔(智慧酒店)
위챗페이는 호텔 예약 및 입실까지의 절차를 간소화해 준다. 최근에는 객실카드 대신에 위챗QR코드로 출입을 할 수 있게 하는 호텔이 확산되면서 방카드 분실 등 이슈도 줄이고 있다. 이는 호텔 보안 등급 상승에도 긍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 IOT기술이 적용되어 스마트폰으로 객실 내 시설을 제어할 수도 있다. 고객에게 보다 더 편리한 투숙 체험을 주고 호텔 운영을 업그레이드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스마트 교통(智慧交通)
위챗페이는 신용카드, 신분증 등 신원이 증명되어야 하는 다양한 매개체를 대체한다. 교통 카드도 예외가 아니다. 중국인은 현재 위챗 QR코드 결제로 버스, 지하철, 택시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는게 자연스럽다. 승용차 운전자들도 위챗페이를 통해 주차장 비접촉 결제, 원거리 QR코드 스캔 결제, 고속도로 통행 결제 등이 가능하다. 이렇듯 위챗페이는 다양한 교통 환경에서 관리자와 사용자의 편의성을 돕는다.
스마트 보험(智慧保险)
모바일 페이 서비스 제공자들이 앞다투어 출시하는 것이 보험과 관련된 서비스다. 바쁜 도시인들이 자동차 보험계약이나 연장 신청을 위해 보험설계사를 만나는건 여러모로 시간을 들여야 한다. 하지만 현재 다수의 중국인은 위챗 샤오청쉬로 보험계약 상담 후 위챗페이로 보험금을 납부한다. 잠시 짬을 내서 계약서를 읽어보고 몇 번의 터치로 모든 과정이 끝난다. 보험 전자계약서는 위챗지갑에서 확인 가능한다. 아울러 사고발생시 신고, 보험처리도 위챗에서 바로 할 수 있다.
스마트 캠퍼스(智慧校园)
대학 캠퍼스는 도시생활의 축소판이며 다양한 이슈가 발생한다. 위챗페이는 학생이 은행에 가서 줄을 서가며 학비를 납부하던 일, 기숙사 키를 방에 놔두고 나와 관리원에게 문을 열어 달라고 하는 일, 도서관서 빌린 책 반납일을 잊어 맞는 연체료 등을 미연에 방지해준다.
위챗페이는 위챗(웨이신, 微信) 위챗 생태계의 첨병이다. 모바일 결제 도구로 시작됐지만 지금은 사업자와 소비자의 접점이 되어 다양한 산업 활성화에 촉진제가 되어가고 있다.
위챗페이는 현재 중국내 300여 개 도시, 100여 개 산업군에서 범용 결제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발전의 여지가 남아있다. 해외시장도 타깃이지만 여전히 미개척된 중국 내수시장도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