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커넥트 2018년 매출 1,045억 원, 전년 대비 68% UP
글로벌 영상 기술 기업 하이퍼커넥트가 2018년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전년 대비 성장했고,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68% 증가한 1,045억 원을 기록했다.
하이퍼커넥트의 대표 서비스인 영상 메신저 ‘아자르(Azar)’가 외형 성장을 주도했다. 아자르는 기존 핵심 시장에서 성장을 이어가는 동시에 유럽과 아시아 등 신규 시장에서 빠른 성장을 이뤄내면서 매출 성장에 기여했다. 지난해 4월 2억 다운로드를 돌파한 후, 9개월여 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3억 건을 달성하고 누적 매치 수 500억 건을 돌파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를 바탕으로 시장조사기관 센서타워가 발표한 2018년 구글플레이 전 세계 앱 매출 순위에서는 2017년 발표된 9위보다 두 단계 상승한 7위를 기록했다.
여기에 해외 거점을 활용한 현지 마케팅 최적화와 아자르의 브랜드 가치 제고로 규모의 경제에 기반한 마케팅 효율 선순환이 가능해지면서 수익성도 향상되었다. 2018년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93%, 134% 성장한 172억 원과 170억 원을 기록했다.
하이퍼커넥트는 2019년에도 기술개발과 함께 공격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전개해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선도적인 모바일 비디오 기술과 모바일 머신러닝 역량을 바탕으로 신규 프로덕트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7개의 해외 법인 및 지사를 거점으로 대규모 마케팅을 전개해 아자르 및 신규 프로덕트의 시장을 계속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하이퍼커넥트 안상일 대표는 “비디오 기반 서비스들이 전 세계 모바일 앱 시장의 핵심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2018년은 글로벌 비디오 시장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매출, 서비스의 성장, 수익성 측면에서 최고의 실적을 달성한 동시에 회사의 장기적인 성장에 필요한 초석들을 다진 의미 있는 한 해였다”며 ”지난 5년간 세계 최초로 모바일 WebRTC 비디오 기술을 개발해 상용화시키고 글로벌 서비스로 성장시켜온 저력을 바탕으로, 2019년에도 세계 시장에서 통할 수 있는 신규 서비스들을 지속해서 선보이고 성과를 만들어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