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정호석의 스타트업 법률가이드] Exit 시리즈 #4 회사 매각 시 언제 변호사와 상의해야 할까요?

정호석 법무법인 세움 파트너 변호사

회사 매각(M&A)에 대하여 제안을 받게 되면 기쁜 마음도 들지만, 그러한 제안이 얼마나 진지하고 확실한 것인지 모르기 때문에 섣불리 다른 사람과 상의를 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창업자 분들은 매각(M&A) 제안을 받으면 주변에 회사를 매각(M&A)한 경험이 있는 지인 분들이나 회사의 기존 투자자들에게 상의를 하고 진행 방법에 대하여 조언을 얻습니다.

하지만, 회사를 매각(M&A)한 경험이 있는 분들도 매각 경험이 1-2차례인 분들이 대부분이라 그 분들의 경험에 비추어 이야기하는 것인지 일반적인 관행인지 의심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또한, 기존 투자자분들도 직접 회사를 매각(M&A)한 것이 아니라 회사 매각(M&A) 과정을 지켜본 경우가 대부분일 뿐 아니라 창업자 입장에서 조언을 하기 보다는 자신의 펀드를 우선적으로 생각하여 조언할 수밖에 없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래서, 회사 매각(M&A) 경험이 많은 전문가로부터 자문을 받는 것이 가장 좋지만, 매각(M&A)이 확실하지 않은 상황에서 괜히 비용만 지출하는 것 아닌가 하는 우려가 되는 것도 어쩔 수 없습니다. 아울러, 확정된 것이 없는 상황에서는 전문가도 자문을 해 줄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어떤 단계에서 변호사를 찾아가 자문을 받기 시작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변호사를 찾아가는 것이 좋은 지 여부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회사의 사정을 잘 알고 있는 변호사가 있고, 그 변호사가 M&A 분야에 경험도 많다면, 제안 즉시 상담을 요청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회사의 사정을 잘 알고 있으므로 그동안의 투자 이력(Valuation과 기존 투자자들의 투자 조건)에 따라 valuation 산정 시 고려할 사항, 기존 투자자들의 거부권을 포함한 매각 시 고려할 법률 이슈 등을 바로 정리해 줄 수 있을 뿐 아니라 인수 후보자와 협상 시에 유리하게 사용할 사정 등을 이야기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회사의 사정을 잘 알고 있는 변호사가 없는 상황이라면 대략적인 valuation에 대하여 협의가 완료되고 termsheet을 작성하거나 실사를 진행할 단계에서 변호사를 만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물론, 이 단계에서 변호사의 자문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매각(M&A)이 확실시되는 상황이 아니므로 매각(M&A)과 관련한 전반적인 상황에 대하여 자문을 받기 보다는 termsheet 체결이나 실사 진행 단계와 관련한 자문을 먼저 받고, 그 이후 매각(M&A) 협상이 좀 더 구체화되면 그 때 더 깊은 자문을 받는 것이 비용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회사의 가장 중요한 event인 매각(M&A)은 어떤 변호사로부터 자문을 받는 것이 좋을까요?

예전에는 대형 로펌에 소속된 변호사 외에는 매각(M&A) 자문을 하는 변호사가 많지 않았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좁은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대형 로펌에서 충분한 경험을 쌓고 나온 변호사들이 새로 설립한 부티크(boutique) 로펌들이 많이 있으므로 매각(M&A) 자문을 한 경험이 많은 변호사라면 굳이 법인의 규모를 따지지 않고 선택해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많은 변호사들이 자신이 다 매각(M&A) 자문 경험이 많다고 하므로, 이걸 또 어떻게 검증을 하는지 고민이 될 수 있는데, 주변에 해당 로펌 및 변호사와 함께 업무를 했던 창업가들, 또는 그들과 함께 일을 해 본 변호사들의 평가를 통해 검증을 하는 것이 최선으로 생각합니다.

단순히 매각(M&A) 자문 경험 뿐 아니라 스타트업 업계와 회사의 사업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고 스타트업 업체들과 유사 사업을 하는 회사들에 대해 자문한 경험이 많다면 창업가 분들이 좀 더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하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더 바람직하겠습니다.

정호석 변호사 (법무법인 세움 파트너 변호사)

대한민국 부티크 로펌의 선두주자 “법무법인 세움”.
대형 로펌에서 근무하던 변호사들이 스타트업을 위한 제대로 된 법률 서비스를 하기 위해 뜻을 모아 최초의 스타트업 전문 로펌으로 출발했습니다.

올바른 가치관, 견고하게 쌓아온 압도적인 실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스타트업 생태계의 폭발적 성장에 디딤돌을 놓았으며, 독보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는 스타트업의 성장 단계와 규모에 따라 신속하고 효율적인 법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투자

씨엔티테크, 무인 자동 전기차 충전 인프라 개발 ‘옥토브’에 투자

투자

더인벤션랩, 바이오 및 헬스케어 분야 기술 스타트업 5개사에 투자

투자

네이버 D2SF, AI 기반 실시간 모션캡처 스타트업 ‘무빈’에 후속 투자  

투자

무브, KB증권ᆞ대만 화푸그룹으로부터 50억 원 규모 전략적 투자 유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