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을 통해 더 많은 사람이 지켜본 ‘프라이머 16기 데모데이’
5일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프라이머(Primer)의 ’16기 데모데이’가 슈피겐홀에서 열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여파로 당초 6일에 계획된 1,000명 규모의 데모데이가 취소되고, 일부 투자자만 참석한 가운데 유튜브를 통해 온라인 스트리밍으로 중계됐다.
이날 행사에는 스크린골프장 종합 정보 및 예약 서비스 ‘김캐디’, K-POP 아이돌 팬 서비스 플랫폼 ‘덕질(앰프)’, 자동화를 위한 분산처리 Edge AI 카메라 ‘앙상블(랑데뷰)’, 해외 박람회 부스 예약 플랫폼 ‘마이페어’, 헤어디자이너를 위한 공유미용실 플랫폼 서비스 ‘로위(벤틀스페이스)’, 리얼타임 렌더링 컨텐츠 개발을 위한 3D 모델링 솔루션 ‘유모델러(트라이폴리곤)’, C2B2C 중고명품 플랫폼 ‘쿠돈’, 자동차 보수 도료 및 기자재 B2B 플랫폼 ‘공업사스토어’, 아티스트 온라인쇼핑사업 지원 서비스 ‘뚜주르누보(아트라미)’, 실시간 공기질 측정·진단 서비스 ‘스마트에어콕(에어콕)’, 배양육 생산 기술 개발 ‘셀미트’까지 총 11개 팀이 무대에 올랐다.
이하 발표 팀 소개(발표 순)
△김캐디 – 스크린골프장 종합 정보 및 예약 서비스
김캐디는 스크린골프장의 정보를 확인하고 간편하게 예약하는 서비스이다. 최대 가격 차이가 3배에 달하는 가격 변동 정보와 시설 정보를 실시간 예약 기능과 함께 제공한다. ’19년 6월 이후 월간 활성 사용자는 월평균 56%씩 증가하고 있으며, 재예약 비율은 68%를 기록하여 사용자의 높은 만족도를 확인한 바 있다. 향후 골프 시장 전반의 정보 비대칭을 해소하고, 다양한 골프 콘텐츠를 제공하는 종합 골프 플랫폼으로의 성장을 목표하고 있다.
△덕질(앰프) – K-POP 아이돌 팬 서비스 플랫폼
덕질은 K-POP 아이돌 팬 서비스 플랫폼으로 각종 콘텐츠와 아이돌 굿즈 중개/판매 서비스를 제공한다. 팬들이 직접 제작한 굿즈를 중개하는 것은 물론,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사와 협약을 통한 라이선스드 굿즈 판매도 준비하고 있다. 덕질 플랫폼은 약 35만 명 이상의 이용자들이 550만 회 이상의 페이지뷰를 누적 중이며, 이 중 10% 이상이 해외 팬이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해외 아이돌 굿즈 시장을 선점하는 것을 중장기 목표로 두고 있다.
△앙상블(랑데뷰) – 자동화를 위한 분산처리 Edge AI 카메라
랑데뷰는 비전 기반의 자동화 시스템에서 활용 가능한 영상처리 소프트웨어 알고리즘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분산처리 기반의 독립형 비전 시스템 카메라를 개발하고 있다. 분산처리 기반으로 대상에 따라 처리 능력을 조절할 수 있고 완전 독립형 시스템으로 도입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다. 전문 엔지니어가 아니더라도 클릭만으로 15분 이내에 학습 결과를 확인해 볼 수 있고 온라인 업데이트 및 기술지원이 가능하여 관리가 용이하다. 비전 기반의 자동화에 필요한 비용, 기술적 어려움을 해결하여 다양한 자동화 세상을 만드는 데 노력하고 있다.
△마이페어 – 해외 박람회 부스 예약 플랫폼
마이페어는 기업이 전 세계 박람회의 부스를 예약하고 전시 준비를 진행할 수 있는 B2B 서비스이다. 박람회에 처음 참가하는 기업도, 박람회를 잘 모르는 직원도 쉽고 간편하게 전시를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2019년 기준 해외 박람회 400여 개와의 파트너십을 구축을 통해 기업 회원 1,730개사를 확보한 바 있다. 마이페어는 전 세계 기업과 박람회 주최사, 박람회 서비스 업체를 연결하는 IT 서비스로 성장하여 기업의 전시 준비 과정의 효율을 높이고 성공적인 시장 진출에 기여하며 박람회 산업의 비효율을 개선하고자 한다.
△로위(벤틀스페이스) – 헤어디자이너를 위한 공유미용실 플랫폼 서비스
로위는 기존 미용업 창업 대비 1/40만큼 저렴한 비용으로 헤어디자이너에게 미용공간·시설 및 재료 등 다양한 미용 인프라를 공급하고, 본인 영업을 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디자이너별 강점을 극대화한 개인 브랜딩 및 홍보, 고객데이터 분석을 통한 마케팅컨설팅, 최적화된 매장 운영 노하우를 갖추었다. 2019년 1월 홍대 1호점을 오픈하였고, 최근 6개월간 거래액 1억 원을 달성하였다. 비대칭적인 미용산업을 변화시킬 공유미용실 대표 플랫폼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유모델러(트라이폴리곤) – 리얼타임 렌더링 컨텐츠 개발을 위한 3D 모델링 솔루션
유모델러는 유니티·언리얼 엔진용 3D 모델링 솔루션이다. 전 세계 1,500만 명의 개발자가 유니티 엔진과 언리얼 엔진을 사용해서 게임을 비롯한 애니메이션, 광고, VFX, 건축 등 다양한 방면의 리얼타임 렌더링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유모델러는 유니티 에셋 스토어에 출시되어 ‘유니티 2018 어워즈 베스트 개발 툴’ 부문 파이널리스트에 올라 높은 기술력을 인정 받았다. 개발 중인 차세대 유모델러를 통해 전 세계 유니티·언리얼 개발자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모델링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쿠돈 – C2B2C 중고명품 플랫폼
쿠돈은 안전하고 간편하게 중고명품을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거래하던 기존의 중고거래 방식에서 벗어나, 판매자의 상품을 수거하여 정가품 검수를 통과한 정품 중고명품만 판매하고 있다. 2019년 8월 서비스를 런칭하여 6개월 만에 10억 원이 넘는 중고명품이 쿠돈을 통해 판매되기 시작했다. 의류와 핸드백뿐만 아니라 쥬얼리, 시계, 리빙, 미술품까지 확장하여 종합 중고명품 플랫폼으로 성장할 계획이다.
△공업사스토어 – 자동차 보수 도료 및 기자재 B2B 플랫폼
공업사스토어는 공업사(자동차 정비소)에서 사용하는 자동차 보수 페인트와 기자재를 합리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B2B 플랫폼으로, 15,000SKU 이상의 보수 도장 관련 제품을 유통하고 있다. 또한, 자동차 보수 도장 MRO 시장의 정보 비대칭성을 해소하면서 업계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현재 온라인 쇼핑몰과 3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향후 전국에 지점을 설립하여 시장의 유일한 자동차 보수 도장 MRO 유통 기업으로 성장해나가고자 한다.
△뚜주르누보(아트라미) – 아티스트 온라인쇼핑사업 지원 서비스
뚜주르누보는 콘테스트를 통해 아티스트의 온라인쇼핑사업을 지원하는 아티스트 플랫폼이다. 아티스트는 부담스러운 초기 투자 비용 없이 손쉽게 자신의 아트 상품을 브랜딩하고 판매할 수 있다. 2018년 5월, 첫 콘테스트 서비스를 시작으로 5개 이상의 제품군에서 900여 가지 디자인 제품의 생산, 판매, 홍보를 지원하고 있다. 뚜주르누보 서비스는 점차 성장하는 1인 브랜딩 사업과 함께 아티스트에게 없어서는 안 될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스마트에어콕(에어콕) – 실시간 공기질 측정·진단 서비스
에어콕은 공기질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함과 동시에 동신 확장성, 건물 형태에 따른 맞춤형 관리기준, 예방정보 차별화, 관리자를 위한 REPORT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기업, 학교, 지자체, 건물 등 다양한 영역에서 서비스하고 있다. 공기질 관리를 통한 건강 경영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자 한다.
△셀미트 – 배양육 생산 기술 개발
셀미트는 첨단 생명과학 및 공학기술 융합을 통해 배양육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환경, 경제,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 증대로 인하여 대체육류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으며 이에 발맞춰 미국, 중국, 유럽 시장뿐만 아니라 할랄(Halal) 및 코셔(Kosher) 시장 진출을 목표로 배양육을 개발하고 있다. 셀미트는 국내에서 배양육 생산기술개발을 시작하여 투자 유치에 성공한 유일한 기업으로 세계의 배양육 개발 기업과 경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