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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2020년 4분기 매출 1.5조…연간 매출 5.3조 규모

네이버가 2020년 4분기 및 연간 실적발표를 했다. 네이버의 4분기 영업수익(매출)은 1조 5,126억 원, 영업이익은 3,238억억 원, 당기순이익은 3,753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

4분기 연결 영업수익은 전분기 대비 11.2% 증가한 1조 5,126억 원을 기록했다. 연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11.0 % 증가한 3,238억 원이다. 당기순이익은 금융자산 평가이익의 일시적 증가 영향으로 3,753억 원이다. 2020년 연간 영업수익은 5조 3,041억 원이며, 연간 영업이익은 1조 2,153억 원을 기록했다.

4분기 사업 부문별 영업수익은 서치플랫폼 7,702억 원, 커머스 3,168억 원, 핀테크 2,011억 원, 콘텐츠 1,389억 원, 클라우드 856 억 원이다.

서치플랫폼은 디스플레이의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8.5% 성장한 7,702억 원을 기록했다. 서치플랫폼 부문의 연간 수익은 2조 8,031억 원으로 전년 대비 5.6% 성장했다.

커머스는 스타트제로수수료, 성장 단계별 마케팅 포인트 지원, 비대면 디지털 전환 교육 프로그램 확대 등의 노력으로 SME들이 디지털 환경에 안착하고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전분기 대비 11.0% 성장한 3,168억 원을 기록했다. 커머스 부문의 연간 수익은 전년 대비 37.6% 성장한 1조 897억 원이다.

핀테크는 스마트스토어의 성장과 외부제휴처 확대에 따른 네이버페이의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5.6% 성장한 2,011억 원을 기록했다. 핀테크 부문의 연간 수익은 전년 대비 66.6% 성장한 6,775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는 웹툰의 글로벌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로는 20.9% 성장한 1,389억 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의 연간 수익은 4,602억 원으로 전년 대비 48.8% 성장했다. 네이버는 왓패드 인수와 함께 YG, SM엔터테인먼트에 이어 빅히트와의 협력을 강화하며 콘텐츠 분야에서의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수요 확대 및 라인웍스의 글로벌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2.2% 성장한 856억 원을 기록했다. 클라우드 부문의 연간 수익은 전년 대비 41.4% 성장한 2,737억 원을 기록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코로나19 위기 속 네이버의 기술과 서비스를 활용해 일상의 단절로 인한 이용자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개인 창작자, SME들과 함께 의미 있는 성장을 실현한 한 해였다”며 “SME와 창작자들의 디지털 경쟁력을 높이는 첨단 기술 기반의 스마트 도구를 개발하는 데 집중된 연간 25% 규모의 R&D 투자를 더욱 높여가는 등 적극적인 연구개발, M&A, 제휴를 통해 네이버가 아우르는 생태계를 확장하고, 사용자·SME·창작자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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