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커뮤니티 웨이’ 번역 출간
여러 스타트업 불모지를 스타트업 도시로 탄생시켜 지역을 활성화한 사례와 방법론을 담은 도서 ‘스타트업 커뮤니티 웨이: 창업 생태계의 진화’가 출간됐다.
스타트업 커뮤니티 웨이는 글로벌 액셀러레이터 테크스타(Techstars)의 공동 설립자이자 미국 콜로라도 볼더를 세계적인 혁신 스타트업 도시로 만드는 데 기여한 브래드 펠드의 신간(The Startup Community Way)을 우리말로 옮긴 번역본이다.
콜로라도 볼더는 로키산맥 산기슭에 위치한 인구 10만 명의 작은 대학 타운이었으나 스타트업 커뮤니티를 활성화하여 세계적인 스타트업 도시로 거듭났다. 특히 콜로라도 볼더의 성장 이후 ‘먼저 주기(Give First, 대가에 대한 기대 없이 다른 사람을 먼저 돕는 문화)’로 대표되는 볼더의 창업자 중심의 커뮤니티 철학이 확산되면서 기존에 스타트업들이 많지 않았던 지역에서 혁신 창업이 활발해지고 지역 사회가 함께 성장해 간 많은 사례들은 국내 여러 지역에 희망과 가능성을 전하고 있다.
기존 창업 관련 도서들이 창업자나 스타트업의 성공 스토리, 스타트업의 성장 방식, 벤처캐피탈에 대한 이해와 투자 받는 방법을 담고 있다면 이 책은 도시 단위의 지역을 중심으로 성공적인 스타트업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원칙과 방법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이 책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의 이정원 사업전략팀장이 번역하고 전정환 센터장이 해제와 제주의 스타트업 커뮤니티 사례를 덧붙였다.
전정환 센터장은 “『스타트업 커뮤니티 웨이』는 초기 창업자, 성공한 창업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중간지원조직, 대학 등 창업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는 일원이거나 관심 있는 이들에게 좋은 시사점을 줄 수 있는 책이다. 특히 창업과 스타트업 관련 정책을 만드는 관계자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