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TV 방송 산업 종사자들도 처음에는 시청자들의 시간을 놓고 PC나 노트북과 경쟁하게 될 줄은 상상하기 어려웠을 것입니다. 모바일 인터넷 이용이 활성화되면서 또 한번의 변화가 예상됩니다. 이번에는 반대로 온라인 구매채널이 오프라인 구매채널과 다시 한번 경쟁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복합적인 경쟁양상의 이면에는 P2P 모바일 결제 서비스가 자리잡고 있는데요. 일반적인 모바일 결제 서비스도 중요하지만 P2 P 결제를 어떻게 지원할 것인가가 웹의 소셜화와 관련하여 특히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시장조사기관 Forrester에 의하면 2017년 말까지 미국내 모바일 결제금액이 900억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이런 점을 감안한다면, Google Wallet, Venmo, PayPal과 같은 P2P 결제 서비스가 온라인 결제 서비스 시장에서 점점 더 보편화될 가능성이 큽니다. P2P 결제 서비스는 사실 사람들에게 빠르고 간편한 지불 수단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들 P2P 결제 서비스 기업들은 모바일 결제 서비스 시장에서의 주도권 장악을 위해 경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친구에게 점심을 사주거나, 좋아하는 콘텐츠의 정기구독을 연장하고 싶다면 P2P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이용해 간단한 몇번의 휴대폰 스크린 터치만으로 지불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서베이몽키는 P2P 모바일 미주지역 모바일 쇼핑 경험자 250명을 대상으로 서베이몽키 오디언스를 이용해 P2P 휴대폰 결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알아보았습니다.
■ P2P 모바일 결제 서비스 이용 목적 : e-commerce가 주 목적
휴대폰을 이용한 P2P 결제 서비스 이용 목적을 물어본 결과, 채무상환 목적은 16%, 임대료나 공공요금 납부 목적은 12%로 나타난 반면, 85%의 응답자는 선물구입이나 eBay와 같은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에서의 결제를 목적으로 P2P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P2P 모바일 결제 서비스의 주된 용도는 역시 e-commerce 분야입니다.
■ P2P 모바일 결제 서비스 보조인지도 점검
모바일 결제 서비스의 주된 용도는 역시 e-commerce 분야입니다. 역시 가장 유명한 서비스는 PayPal입니다. 다음으로는 격차가 나지만 Google Wallet에 대한 보조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각 분야에서약진하는 Google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software에 최적화된 hardware라는 관점에서 Apple의 강점이 있는 것인데, Google이 Google glass를 출시하면서 Wearable commputer 부문에서도 Apple을 공격하고 있다는 생각마저 들고 보니 앞으로 IT 분야에서의 경쟁이 점점 흥미진진해 지는 것 같습니다.
■ P2P 모바일 결제 서비스의 확산 가능성
응답자의 55%는 P2P 결제에서 가장 신경쓰이는 주요 요소는 보안문제라고 응답했습니다. 여전히 P2P 결제에 대해 우려스러운 모습을 보이는 소비자라고 하겠습니다. 그러나, 보안 문제가 해결된다면 46%(Extremly likely+ Very likely)의 소비자들은 P2P 결제를 이용할 의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100% 기존 결제수단을 대체하기는 어렵겠지만 신용카드와 수표를 일정 부분 대체할 가능성은 매우 높다고 하겠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어떨까요? 아마, P2P 모바일 결제 서비스의 보안만 확인된다면 의사결정관련 범위 내의 기간 안에 신용카드사가 상당 부분 타격을 입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카드사가 제공하는 각종 헤택도 손쉽게 대체할 수 있는 수단도 이미 기술적으로 구비되어 있는 것 같구요. 우리는 정말 흥미로운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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