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온라인 플랫폼 활용가치와 수수료’ 세미나 개최

스타트업얼라이언스(센터장 최항집)가 ‘온라인 플랫폼 활용가치와 수수료’ 세미나를 개최한다.

그동안 업계에서는 온라인 플랫폼의 수수료가 과도하다는 여론이 지속적으로 형성되어 왔다. 전문가들은 온라인 플랫폼 수수료에 대한 논의가 부정적인 특정 사례를 중심으로 이뤄졌다며, 실제 수수료에 대한 체계적인 논의가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에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본 세미나를 통해 온라인 플랫폼의 서비스 구조와 수수료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이해를 증진하기 위해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첫 번째 발표에서는 ‘소상공인의 온라인 플랫폼 유용성과 수수료에 대한 인식’을 주제로 경상대학교 부수현 교수가 온라인 플랫폼에 입점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분석 결과를 발표한다. 플랫폼 수수료를 판매수수료, 연동수수료, 배송수수료 등 세부적으로 나누어, 각 수수료 항목과 플랫폼의 유용성에 대해 소상공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조사했다.

두 번째 발표는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가치와 수수료에 대한 경제적 고찰’이라는 제목으로 성균관대학교 김지영 교수가 온라인 플랫폼 사용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시나리오 기반으로 분석한 결과를 발표한다. 배달 플랫폼과 이커머스 플랫폼을 구분하여, 플랫폼 입점 여부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매출과 지출, 수익에 대한 시나리오들을 비교분석했다.

이어지는 종합토론에서는 한국벤처창업학회 회장인 가천대학교 전성민 교수가 모더레이터를 맡고, 광운대학교 김태경 교수, KDI 이화령 박사, 우아한형제들 이현재 이사가 토론자로 참여한다. 이들은 학계 및 업계에서 바라보는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의 이용 가치와 수수료에 대한 의견을 함께 나눌 예정이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최항집 센터장은 “온라인 플랫폼은 판매자와 소비자를 단순히 연결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한다”며 “이번 세미나가 플랫폼 인프라 및 부가서비스 사용료 차원에서 플랫폼 수수료를 이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본 세미나는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유튜브 채널네이버TV 채널로도 생중계된다.

새롭게 등장하고 변화하는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이벤트

기후테크 스타트업, 미디어와 만나다

이벤트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정책 스터디 클럽’ 1회 성료

트렌드 이벤트

[현장] “10시간 업무를 2시간으로”…개발자·기획자·마케터가 말하는 LLM 실전 활용법

트렌드 이벤트 투자

[현장] 50.5점의 의미…스타트업이라는 불확실한 희망에 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