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선정산 서비스 ‘올라’ 2023 결산…이용자 77% 매출 상승 경험
통합 선정산 서비스 ‘올라’가 2023 연말 결산 리포트를 발표했다.
올 1~11월까지 ‘올라’ 선정산 이용자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라를 통해 미리 정산 받은 금액은 올 한해 약 6,000억원에 달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300억이 증가한 수치이다.
또한 선정산을 받은 건수는 총 165,950건으로, 1인 당 평균 26건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이용자가 매달 2번 이상 선정산을 받은 높은 수치이다. 최대 60일까지 늘어난 쇼핑몰들의 느린 정산 주기로 많은 사업자들이 일명 ‘돈맥경화’를 앓고 있어 선정산의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해당 리포트 중 눈에 띄는 점은 선정산 서비스를 이용 후 사업자의 매출 성장률이 상승했다는 점이다. 올라 이용 중 유저 중 77%는 매출 상승을 경험했으며, 그중 월 매출 100만 원 이하 규모의 초기 셀러들의 경우 평균 998% 매출 상승을 기록했다.
올라핀테크 관계자는 “올해 이렇게까지 올라가 성장할 수 있었던 요인은 복잡했던 수수료 정책을 쉽게 개편하고 롯데온, 오너클랜 등 다양한 쇼핑몰에 선정산 서비스를 개시한 부분이 사업자분들의 큰 공감을 얻은 것 같다.”라며 “앞으로도 올라핀테크의 비전에 맞게 세상 모든 사업자의 자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