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가 수입석재 유통 커머스 스타트업 ‘봄찬’에 프리A 투자를 했다. 금액은 비공개이다.
2024년 설립된 봄찬은 전국 단위 석재 배송 서비스와 데이터 기반 운영 시스템을 바탕으로 석재 유통 산업을 디지털화하고 있다. 자사 플랫폼을 통해 건축, 조경, 인테리어, 토목 등 다양한 분야에 맞춤형 석재를 온라인으로 공급한다.
기존 석재 시장은 고령화된 인력 구조와 지역 파편화, 가격 비투명성 등으로 혁신이 더뎠다. 봄찬은 ‘표준화·디지털화·전국 배송’을 중심으로 산업 구조를 전환하고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전체 석재 산업 규모는 약 2조 1,876억 원이며, 이 중 수입 석재 시장은 약 1조 5,750억 원으로 72%를 차지한다. 친환경 자재 사용 의무화 등 정책 변화로 석재 수요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봄찬은 현재 B2C 중심의 매출 구조를 기반으로 고객 맞춤형 석재 제품과 온라인 표준 단가 시스템을 도입해 석재 유통 온라인 점유율 1위에 올랐다. 2024년 기준 연매출 11억 원, 영업이익률 28%를 기록했으며, 고객 누적 평점은 4.9점이다.
봄찬은 올해 상반기 1,000평 규모의 신규 물류센터로 확장 이전했다. 이를 통해 B2B 대형 거래처 대응과 전국 단위 유통망 고도화에 속도를 낼 예정이다.
박제현 뉴패러다임 공동대표는 “봄찬은 시스템 기반의 운영 효율성과 고객 중심의 커머스를 접목해 정체되어 있던 국내 석재 유통 산업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며 “산업 디지털 전환과 ESG 관점에서도 우수한 임팩트를 낼 수 있는 팀이라 판단해 투자를 결정했다”고 말했다.
봄찬은 이번 투자를 통해 물류 인프라 확장, 자체 배송 시험 운영, 영업 및 개발 인력 채용, 해외 제휴 공장 설비 투자 등 핵심 운영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박지흠 봄찬 대표는 “이번 투자를 기반으로 인프라 고도화와 운영 시스템 최적화에 집중할 계획”이라며 “동남아 제휴 공장과의 협업을 통해 맞춤형 석재 생산 역량을 확대하고, 석재 유통의 기준이 되는 기업으로 도약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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