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투자

소풍벤처스, 팁스 기후테크 특화형 운영사 선정

기후테크 전문 투자사 소풍벤처스가 중소벤처기업부의 팁스(TIPS) 기후테크 특화형 운영사로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소풍벤처스는 향후 2년간 국내 기후테크 초기 스타트업 발굴과 성장 지원에 나선다.

팁스는 민간 투자사가 유망 기술 스타트업에 선제 투자하면 정부가 R&D와 사업화 자금을 연계 지원하는 민관 협력형 창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기후테크를 포함한 지역, 글로벌 등 전문성을 보유한 투자사를 팁스 특화형 운영사로 선정해 미래 기업 육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소풍벤처스는 지난 10여 년간 탄소중립, 자원순환, 지속가능 농식품, 친환경 에너지 등 기후문제 해결 스타트업에 집중 투자해왔다. 이를 통해 60여 기후테크 스타트업을 발굴 및 투자했으며, 소풍벤처스를 통해 팁스에 선정된 스타트업 절반 이상이 기후테크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특화형 운영사 선정으로 소풍벤처스는 잠재력 있는 기후테크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팁스 자금과 함께 성장 로드맵 설계, 전문가 멘토링, 산업 가치사슬 기반 사업 전략 자문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정부가 정의한 기후테크 5대 분야(클린·카본·에코·푸드·지오테크)를 중심으로 산업 생태계 전반에 걸쳐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글로벌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최근 정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탄소중립과 재생에너지 대전환 과제 해결을 위해 ‘에너지고속도로 구축 및 기후테크 산업 육성’, ‘기후테크 스타트업 레벨업 전략’ 등을 발표했다. 이번 팁스 기후테크 특화형 운영사 선정은 이러한 정책 방향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한상엽 소풍벤처스 대표는 “기후테크 스타트업은 긴 기술 개발 주기와 자금 부담 등 현실적 어려움을 안고 있어 팁스를 통한 R&D 연결이 필수적”이라며 “소풍벤처스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기후테크 벤처 스타트업을 육성해 탄소중립을 앞당기고 국내 1호 글로벌 기후테크 유니콘이 탄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새롭게 등장하고 변화하는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이벤트 스타트업

전북 기후테크 스타트업 성장지원사업 ‘SWITCH’ 킥오프

스타트업

[이달의 TIPS] 피치에이아이, 호미에이아이, 그린루프, 코너, 브릿지웍스, 봄찬, 데브디, 소울엑스, 로아이

이벤트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기후테크 투자유치 피칭데이 참가기업 모집

스타트업

강원혁신센터 투자기업 5개사, 프리팁스·팁스 최종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