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블로거가 만들고 블로거가 쓴 “블로그로 꿈을 이루는 법”
블로거가 만들고 블로거가 쓴 책이 한 권 등장했다. 제목은 감성적이지만 의미심장하다. 바로 ‘블로그로 꿈을 이루는 법(토야네북스, 이종범 지음)‘이다.
근래 서점에 진열된 수많은 블로그 관련 서적들을 보면 블로그를 돈버는 도구로 바라보는 시점이었다. 더불어 내용은 꼼수 위주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꼼수가 꼭 나쁜것이라고 할 수 는 없겠지만, 포탈의 정책이 바뀌면 무용지물이 되는것이 대부분이었다.
‘블로그로 꿈을 이루는 법’에서는 포탈의 정책이 바뀔때마다 ‘저품질 블로그’에 걸릴까봐 마음 졸이지 말고, “고품질 블로그에 도전하라”라고 말하고 있다. 저품질의 꼼수를 찾는 노력이면 고품질의 스토리를 만드는 것도 어렵지 않다고 설명하고 있다. 블로거의 일상이 고품질이며, 자신의 취미가 고품질이라는 의미다.
‘블로그로 꿈을 이루는 법’에는 블로그를 통해 이루어 나가는 꿈 이야기, 꿈을 현실로 이루어 나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돈만 버는 ‘블로거지’가 아니라 ‘드림로거’가 되자
블로그를 돈 벌라고 시작하면 돈 때문에 블로그가 망한다. 저자는 블로그는 도구이기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지만 블로그로 꿈을 이루라고 말하고 있다. 많은 블로그 책들이 블로그로 돈을 버는 방법을 공개하지만 순서가 잘못되었다. 블로그로 돈을 벌면 블로그가 망하지만, 블로그로 꿈을 이루면 돈은 부수적으로 따라온다. 또한 꿈을 이루기 위해 블로그를 시작하고 운영하면 돈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 블로거지가 되지 말고, 드림로거가 되자.
지속 가능한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코칭 솔루션
많은 블로그들이 만들어지고 있고 관련 책들도 다양하게 출시되었지만, 지속가능한 블로그가 어떤 영향력을 주고, 어떻게 운영이 가능한지에 대한 이야기는 없었다. 이 책은 단순한 꼼수나 편법이 아닌 블로그가 가져다 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인 꿈을 이루는 것에 대해 블로그 운영의 정도(正道)를 알려주고 있다.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게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하다는 말처럼 오래 지속가능한 블로그를 만드는 것이 블로그로 꿈을 이룰 수 있는 비결 중 하나이기도 하다. 지속가능한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자신의 취미와 꿈을 적어 나가라는 저자의 조언은 그 어떤 자기 개발서보다도 현실성이 높은 꿈을 이루는 방법이기도 하다.
블로그로 꿈을 이룰 수 있는 마지막 기회
블로그의 시대는 끝났다고 말을 한다. 하지만 저자는 이제부터 블로그의 시대가 시작된다고 말하고 있다. 다만 SNS의 발달로 인해 아마추어가 프로가 될 수 있는 기회는 이번이 마지막이라고 말한다. 파워블로그가 되어 꿈을 이룰 수 있는 마지막 로켓에 주저하지 말고 올라타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