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나 낮선 온라인 설문조사 온라인 설문조사라는 단어는 아직 일반인에게는 다소 생소한 개념인 듯 합니다. 서베이몽키가 한국에 진출한지도 횟수로 3년째지만, 여전히 스타트업 관계자는 물론이고 대기업의 잘 나가는 마케터 중에서도 온라인 설문에 대해 높은 이해도를 갖고 계신 분은 많지 않습니다.
플래텀에서 나눠주신 좋은 기회를 통해 많은 분들이 온라인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스마트워킹 솔루션에 익숙해지고, 이를 통해 하시는 사업과 업무, 심지어는 연애(연애 활용법은 개별적으로 이메일로 문의해 주세요^^)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시기를 기대해 봅니다. 글이라는 게 쓰다보면 계획대로는 안 되는 법이지만, 가능하면 아래와 같은 틀에서 간단한 배경지식을 전달해 드린 뒤에 온라인설문을 실전에서 응용하실 수 있는 다양한 기능과 활용사례 등을 계속해서 나누도록 하겠습니다.
1. 온라인 설문조사 배경 (최대한 간략하게) 국내외 포괄적인 온라인 서베이 현황 온라인서베이 활용분야 온라인 서베이 국내 적용 사례소개
2. 온라인 설문조사 정복하기 (가능한 자세하게) 효과적 온라인 설문조사를 위한 각종 팁 및 방법론 서베이몽키의 섹시한 기능들 온라인설문조사 활용한 케이스 스터디 메일침프, 두들, 우프 등 다양한 스마트워킹 솔루션 그리고 글쓰는 사람의 편의를 위해 서베이와 설문조사라는 말을 혼용해 사용하겠습니다. 최근 모바일 서베이가 뜨고 있는데, 저희 서베이몽키 솔루션으로는 온라인과 모바일 환경 모두에서 설문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온라인과 모바일이라는 용어도 적절히 섞어서 쓰겠습니다. 그리고 1주일에 한번씩은 꼭 찾아 뵙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온라인 서베이 ≠ 패널비즈니스 우선 첫 글에서는 온라인 설문조사와 오프라인 설문조사를 간단히 비교한 뒤,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이라 할 수 있는 미국에서 어떤 사업모델의 회사들이 성장하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그에 앞서 전반적인 이해를 위해 한국에서는 ‘온라인 서베이=패널 비즈니스’라는 개념이 일반적으로 통용되지만, 사실 온라인 서베이 시장은 인터넷과 이메일 등 온라인을 기반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솔루션을 포괄하는 개념이라는 점을 말씀 드립니다. 이러한 솔루션에는 서베이에 참여할 패널 뿐 아니라 서베이를 만들 수 있는 툴(프로그램), 서베이를 발송할 메일링 시스템, 서베이를 돋보이게 할 수 있는 폼 비즈니스 등이 두루 포함되어야 하겠죠? 이번 글을 통해 온라인 서베이 시장에 대한 이해의 폭이 넓어져, 많은 대학생, 스타트업 종사자, 마케터, 일반인들이 온라인 설문조사와 친해지면 좋겠습니다.
온라인 서베이와 오프라인 서베이 온라인 서베이 업계 현황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우선 서베이라는 용어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겠죠? 서베이는 단순히 설문조사로 번역할 수 있지만, 서베이 업계라고 부를 때는 통상 갤럽처럼 여론조사와 시장조사 등 각종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통계학을 기반으로 다양한 리서치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종합해 의뢰인이 필요로 하는 자료를 제공하는데 과정에 관여하는 회사들을 총칭합니다. 따라서 온라인 서베이 업계는 이러한 서비스를 인터넷과 모바일을 기반으로 제공하는 업체를 모두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해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서베이는 설문조사원이 직접 방문을 해 인터뷰를 하는 면대면 조사와 특정 집단의 패널을 모아 놓고 설명회를 진행하는 집단면접 방식, 전화를 이용하는 전화 설문조사 등 오프라인 영역의 전유물이었습니다. 많은 시간과 인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조사 단가가 높을 수 밖에 없었고, 이로 인해 일반인의 접근과 활용이 어려운 전문분야로 인식되었습니다. 당연히 자영업자와 스타트업 등은 조사를 실시할 엄두를 낼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사용자가 많아지고, 관련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 같은 장벽은 빠르게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인터넷의 특성처럼 온라인 서베이는 초기 투자를 통해 좋은 시스템(설문조사 툴이던, 패널이던, 메일링 프로그램이던)만 갖추면 많은 인력의 투입 없이 적은 비용으로 지속적으로 결과물을 산출해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무작위 추출에 따른 모집단과 표본집단 등을 필요로 하는 과학적 여론조사에는 사용이 제한되는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온오프라인 조사를 혼용하면 해결이 가능하긴 하지만요. 어쨌든 돌려서 말하자면 설문조사의 타깃이 확실하고 그 집단에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해 접근할 방법을 갖추고 있는 경우에는 온라인 서베이가 오프라인 서베이를 대체할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서베이의 대명사인 전화조사(위)와 달리 온라인 서베이를 이용하면 다양한 설문조사 채널(아래)을 확보할 수 있다. 온라인 서베이의 특징 영국에 본부를 둔 마켓리서치소사이어티(MRS)는 협회 웹사이트(http://www.mrs.org.uk)를 통해 온라인 서베이의 특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장점>
- 단숨에 많은 설문대상자에게 접근할 수 있다.
- 한 번의 클릭으로 국경을 초월할 수 있다.
- 적은 비용으로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
- 검증된 패널을 갖추고 있다.
- 설문 설계부터 분석까지 필요한 기간이 짧다. 빠르면 하루 만에도 가능하다.
<주의점>
- 대리인을 고용할 경우 오프라인 서베이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설문조사를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를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해야 혼란과 낭비를 예방할 수 있다.
- 중요한 것에 집중한다. 깊이 있는 분석을 원하는 설문인지, 빠른 정보 수집을 필요로 하는 경우인지를 판단해 목적을 정해야 한다.
-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 사전에 이 설문조사에 참여할 집단에 대한 정확한 정의와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신분 확인이 어려운 온라인의 특성상 타깃에 대한 정보가 불확실할 경우 결과가 왜곡될 수 있다.
<단점>
- DIY 설문조사의 특성상 통계에 관한 전문지식을 갖추지 않은 사람이 설문을 디자인할 경우 질문과 해석의 과정에 개인적 편견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다.
- 인터넷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인구에게만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에 샘플의 대표성이 부족하다.
온라인 서베이 업계의 수익모델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온라인 서베이는 기존 서베이에 비해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고,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발전 및 보급 속도를 생각할 때 잠재력 또한 무궁무진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다양한 IT기업들은 이미 온라인 서베이 시장에서 다양한 수익모델을 창출해내고 있습니다. 첫 회라 글이 좀 길지만 내친김에 미국 기업을 중심으로 현재 세계시장에서 통용되고 있는 주요 수익 모델을 살펴보겠습니다.
< 대중형 저가 서베이 툴>
한국 시장에 진출한 서베이몽키 홈페이지 서베이몽키(www.surveymonkey.com), 주머랑 (www.zoomerang.com), 퀘스천프로(www.questionpro.com), 서베이기즈모(www.surveygizmo.com) 등의 회사가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2위 업체인 주머랑은 얼마전 서베이몽키와 한 회사가 되었습니다. 이 회사들은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손쉽게 설문을 만들 수 있는 설문조사 작성용 툴과 설문을 보내고 회수할 수 있는 발송용 툴, 모인 서베이 결과를 다양한 통계적 기법으로 분석할 수 있는 분석용 툴을 갖추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기능은 무료로 제공하지만 대량 설문을 진행하거나, 교차분석 같은 수준 높은 분석을 원하거나, 서베이 결과를 그래프 형식으로 보기 원하거나, 결과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를 원하는 회원들에게는 돈을 받는 프리미엄 서비스 모델의 유료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기존의 리서치 회사에 비해 획기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퀘스천프로 같은 회사는 ‘Inc500’이라는 비즈니스 전문지에 의해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민간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SPSS 등에 기반한 고급 분석을 제공하지 않는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 전문가용 서베이 시스템>
전문가용 서베이 시스템의 대명사 퀄트릭스 보비시(www.vovici.com), 키서베이(www.keysurvey.com), 퀄트릭스(www.qualtrics.com) 같은 회사들은 대중형 저가 서베이 틀 업체들과 달리 전문과 수준의 분석과 결과를 원하고, 개별화된 설문 툴을 원하는 대기업이나 연구소 등을 대상으로 고가의 시스템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들 회사는 웹사이트에 가격도 공개하지 않으며, 하이엔드 마켓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 기업 피드백 관리의 선구자로 불리는 보비시 같은 회사는 전세계 2천개 이상의 다국적 기업과 조직을 회원사로 거느리고 있고, 연간 20만건 이상의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연간 매출은 180억 이상이며 연간 성장률도 120%가 넘지만, 직원 숫자는 100명이 채 안 될 정도로 높은 조직 효율성을 자랑한답니다.
<서베이 서포트 비즈니스>
이메일 솔루션을 제공하는 메일침프 메일침프(www.mailchimp.com), 우프(www.wufoo.com), 마이서베이(www.mysurvey.com) 같은 회사처럼 효과적인 설문조사를 도와주는 업체들도 많습니다. 메일침프는 대량의 이메일을 발송해주는 이메일 마케팅 솔루션 업체며, 우프는 설문조사에 필요한 각종 폼(양식)을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회사입니다. 마이서베이 같은 회사는 타켓 서베이에 필요한 패널을 보유하고 패널을 판매해 수익을 올리는 업체입니다. 헥헥…너무 달렸으니 여기서 첫 이야기는 멈추구요, 다음글에서는 미국과 다른 한국 온라인 서베이시장의 현황을 살펴보고 시사점도 고민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글 : 이의헌 SurveyMonkey 한국대표원숭이
euyhun@surveymonkey.com
www.surveymonkey.co.kr
www.facebook.com/SurveyMonkey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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