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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내 성범죄가 많이 일어난 산업, ‘미디어, 금융’ 1.2위로 조사돼

국내에서 성범죄 발생 비율이 높은 직군은 ‘미디어’와 ‘금융’ 업계인 것으로 조사돼 눈길을 끌고 있다.

6일 잡플래닛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직장인 13,787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28.35%가 피해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 특히 성범죄 피해 경험이 자주 있다고 답한 응답자가 전체 응답자의 6.38%에 달한다.

산업 별로 살펴 보면 직장 내 성범죄를 당한 경험이 있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한 응답자가 전체의 30%를 넘는 경우도 있다.

응답자가 재직 중인 기업을 추적해 산업 별 수치를 도출했는데, 1, 2, 3위인 미디어(33.67%), 금융(31.36%), 유통(30.56%) 모두 30%를 넘었다. 특히 미디어와 유통 산업은 직장 내 성범죄를 자주 당한다는 응답자도 각각 8.29%와 7.33%로 높은 편이다. 피해를 당했다는 답변 비율이 낮은 산업은 IT(25.56%)과 교육(25.12%)지만, 전체 평균에서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공기업 사정은 어떨까. 공기업 재직자 중 피해 경험을 밝힌 응답자는 28.55%로 평균 수준이며 자주 당했다는 응답자는 3.95%로 비교적 낮은 편이다.

문제는 특정 기업에 몰려 있다는 점이다.

총 71개 공기업의 재직자가 설문에 참여했는데, 이 중 직장 내 성범죄 경험이 있다는 응답자의 소속 공기업은 21개사였다. 약 30% 정도의 공기업에 직장 내 성범죄 피해가 몰려 있는 셈이다. 당연히 일부 공기업들은 전체 기업 중에서도 상위권에 분포해 있다.

직장 내 성범죄는 왜 발생하는 걸까? 잡플래닛의 응답자는 관련 키워드로 ‘군대 문화’, ‘비인간적’, ‘실적 압박’을 꼽았다. 이는 잡플래닛에 들어온 리뷰 중 사내 성범죄를 제보한 리뷰에서 가장 빈번하게 등장하는 단어를 분석한 것을 바탕으로 조사됐다.

그렇다면 사내 성범죄는 모든 기업의 어쩔 수 없는 문제일까.직장 내 성범죄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사전 예방을 위한 시스템만큼이나 사후 처리를 위한 정책도 중요하다. 한샘 등 최근 일련의 사건들이 내부적으로는 이미 정리된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문제가 됐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지금까지 기업들은 직장 내 범죄 행위를 사건 당사자 간의 문제로 간주하고 감독이나 심판 역할에만 충실하려는 제 3자적 태도를 취해 왔다. 그러나 사건에서 기업이 구축한 환경적 요인을 배제할 수 없으며 외부에 알려지는 순간 기업 역시 사건의 당사자가 된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데 많은 비용이 들 뿐더러 그 외양간에 소가 없다는 걸 기억해야 한다. 이제 기업들은 제 3자가 아닌 당사자로서 사건을 바라보고 모니터링해야 해야 할 때이다.

기자 / 인생의 최고 목표는 행복입니다. Stephanie Seo is a Editor of Platum. She covers a korea startup’s ecosystem with their team. She wants to watch the Korea startup growing into a great global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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