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 Track, 아이디어를 사업 모델로 변신시켜볼까?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신가요?
창업을 생각하시거나 준비하고 계시다면, 이제 비즈니스 아이디어에서부터 출발해서 비즈니스를 점차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기나긴 여정을 시작하시게 됩니다. 이런 여정에 앞서서 자신의 비즈니스아이디어를 신속하게 비즈니스 모델의 관점에서 생각해보고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면 어떨지요?
그동안 많은 워크샵과 강연을 통해서 멋진 비즈니스 아이디어들을 가진 분들을 만나뵈면서 실제적인 비즈니스로 정리해나가는 방법의 어려움들을 많이 이야기해주셔서 개인적으로 그러한 초기 아이디어단계의 스타트업들을 도움방안이 없을까 생각하던 중에 최근 공개한 BMSKIT(Business Model Starter Kit)보다 가벼우면서 비즈니스의 모델의 관점에서 아이디어를 손쉽게 정리해볼 수 있는 툴킷을 만들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에 “비즈니스 사고를 촉진하는 패스트 트랙 생각정리 툴킷(Fast Track for Business Thinking)”를 만들어보게 되었습니다.
‘패스트 트랙’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누구나 비즈니스를 생각한다면 처음 떠올리는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비즈니스 모델의 관점으로 쉽고 간편하게 전환해볼 수 있는 효과적이고 빠른 길을 안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많은 초기 스타트업들에게 자신의 멋진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방법과 가이드가 제공된다면, 누구나 구체적인 모습으로 변신시키는 일이 가능하지 않을까 ?’’‘라는 가정에서 시작하였습니다만, ‘패스트 트랙’의 초안을 완성한 후 주변의 스타트업이나 아이디어를 가진 분들에게 보여드리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그 가능성을 확신하게 되었으며, 마침내 많은 분들에게 공유드리게 되었네요.
‘패스트 트랙’은 총 15단계에 맞추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빠르게 정리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비즈니스를 이끄는 리더이자 열정가로서 창업에 대한 자신의 꿈과 출사표를 적어두는 페이지부터 시작해서 마지막으로 패스트 트랙을 통과하면서 느낀점들과 배운점들을 정리하는 페이지까지 하나의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서 비즈니스 모델로 바뀌어갈지 직접적인 작성을 통해 체험해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패스트 트랙’과 함께 15단계를 뛰어 올라가 볼까요?
- 당신의 아이디어는 어디에서 오는가 ? – 아이디어가 갖는 기회/위험, 그리고 아이디어에 내재된 창안자의 확신과 실패에 대한 요인과 가능성을 확인하는 일은 아이디어를 좀더 확장하기에 앞서 대면해야할 가장 힘든 부분이 될 것입니다.
- 아이디어의 가치와 차별화 포인트는 무엇인가? – 다른 이들의 아이디어와 무엇이 다른지, 아이디어의 어느 곳에 가치가 있는지를 찾아보고, 그런 아이디어가 어떻게 세상과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봅니다.
- 고객군을 정의해 볼까? – 비즈니스 아이디어라면, 그 아이디어에 가치를 느끼는 고객들을 만나는 일은 언제나 신나는 일입니다. 그 고객이 누구인지, 고객의 속성들과 니즈들을 정리해봅니다.
- 고객들에게 어떤 기능들이 제공되어야 할까? – 고객들을 속성과 특징에 맞추어 분할하고, 각각의 고객군들에게 어떤 기능들이 제공되면 좋을지 생각해봅니다. 모든 고객들에게 공통적으로 제공되는 기능들도 함께 정리해봅니다.
- 상품/서비스와 고객제공 기능들을 연결하면? – 기능들이 정의되었다면, 그들을 잘 결합하여 고객이 필요로하는 상품/서비스와 어떻게 연결할지를 생각해봅니다.
- 상품/서비스에 적합한 채널들은 무엇일까? – 상품과 서비스들을 고객들에게 알리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효과적인 접점들을 생각해보면서 어떤 채널들이 유효한지 정리해봅니다.
- 어떤 파트너들이 함께해야할까? – 비즈니스에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있습니다. 비즈니스를 시작하면서 어떤 파트너사나 제휴사들, 혹은 주변의 다른 스타트업들과 관계를 만들어야할지 고민해봅니다.
- 경쟁사분석을 통해 아이디어를 보강해볼까? – 비즈니스에서 다른 서비스/제품과 다른 점이 무엇일지 생각해보는데 있어서 시장에서 이미 경쟁하고 있거나 높은 성과를 내는 기업들/스타트업들을 참고하면 도움이 됩니다. 타사의 장점들, 시장에서의 높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사례들을 조사해보고, 벤치마킹해봅니다.
- 상품,서비스의 가격과 순수익을 정해볼까 ? –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을 정하는 일이 쉽지 않지만, 잘 생각해보면 비즈니스의 큰 수익원을 결정하는 일인지라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단계적으로 상품에 덧붙여질 부가가치들을 중심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설정해봅니다.
- 비즈니스의 년간 매출을 추정해볼까? – 상품과 서비스의 가격이 결정되었다면, 이제 년간 기준으로 매출들을 추정해봅니다. 상품/서비스의 판매 이외에 용역, 라이센스등의 추가 매출원들이 있다면 년간 매출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의 년간 비용을 추정해볼까? – 매출을 위한 활동이나 경영활동등에는 비용을 수반합니다. 년간을 기준으로 어떤 비용들이 어디에 소요되는지 추정해봄으로서 현실적인 비용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 실행계획 마일스톤을 만들어볼까 ? – 비즈니스의 주요 진척단계들을 타임라인을 기준으로 작성해봅니다. 언제 어떤 단계의 서비스와 제품을 시장에 출시할지, 그리고 어떤 이벤트와 마케팅으로 고객들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알릴지 잠정적인 계획을 수립해봅니다.
- 고객/시장은 얼마나 증가할까? – 비즈니스가 성장하는 모습을 스스로 그려봅니다. 향후 3년동안 고객들은 어느정도 증가할지, 시장에서 어느정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면 좋을지 그려보면서 현실적인 기준들을 생각해봅니다.
- 매출/비용항목들을 간단히 분석해 볼까 ? – 1년을 기준으로 매출과 비용에 대해서 어느정도 추정이 완료되 면, 비용항목들을 기준으로 그룹핑해보고 각각의 항목군별로 어느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지 정리해봅니다. 이를 통해서 매출구조를 앞으로 어떻게 바뀌어갈지, 비용중에서 어느부분들을 줄여야할지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무엇을 배웠는가 ? – 짧은 시간동안 아이디어를 비즈니스로 바뀌어보는 과정동안 알게된 내용들을 정리하는 내용들을 중심으로 정리합니다.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 다. 비즈니스에서 누락되거나 미처 고려되지 못한 부분들, 부족한 부분들을 정리 해보고, 다른 한편으로는 비즈니스의 현실적 실행을 위해서 해결할 과제들과 고려사항들을 생각해봅니다.
’패스트 트랙’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생각하는 그 어느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지만, 다음에 해당되는 분들이라면 더욱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비즈니스 실행을 꿈꾸는 스타트업/창업가들 – 이 툴이 가장 필요하신 분들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열정과 신념으로 비즈니스를 시작하기에는 아직 많은 준비가 필요하죠? 간편한 도구로 준비상황을 체크해보세요.
- 평소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구상하는데 관심 많은 몽상가 – 아이디어를 현실화해보는데 가장 빠른 방법을 제시합니다.
- 떠오른 아이디어를 빠르게 검증하고 싶은 비즈니스 기획자/전략담당자 – 아이디어에 대한 본격적인 리서치와 시장분석에 앞서서 자신이나 동료들이 알고 있는 내용들에 기반하여 빠르게 비즈니스 관점으로 아이디어를 전환해볼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를 정의하고 만들어가는 방법을 배우고 알고 싶은 학생, 예비 창업가, 기업의 비즈니스 기획/전략부서원, 그리고 자신의 비즈니스를 꿈꾸는 누구나 – 비즈니스를 직접 해본 경험이 없다면, 비즈니스의 어디부터 시작해야할지, 무엇을 생각해야할지, 어떻게 정리해야할지 어려움이 많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배우고 싶은 분들이라면, 패스트 트랙이 좋은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이제 생각에 머물고 있는 아이디어를 ‘패스트트랙’을 통해서 시각화하고 문자화하여 더 많은 분들과 비즈니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세요. 더 많은 아이디어와 의견, 통찰들을 사람들로 부터 이끌어내는 멋진 정리도구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 ‘패스트 트랙’’’이 창업을 준비하는 더 많은 분들에게 자신의 아이디어의 가치와 의미를 비즈니스 시작 전에 확실히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들을 빠르게 채워가는 궁극의 툴킷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연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