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세계 최대 스마트디바이스 시장으로 성장
Flurry Blog에 따르면,중국은 이미 미국을 제치고 세계 최대 스마트 디바이스 시장(Android, iOS)을 가진 국가가 되었다고 밝혔다. 2012년 5월 Flurry의 조사 발표시 중국 스마트 디바이스 시장 성장이 가장 빠른 국가(성장율 1126%)라고 조사한 내용을 발표한적이 있다. 그리고 정말 1년이란 짧은 기간동안 엄청난 속도로 성장했다.
2013년 1월 기준, 중국은 2억2100만명의 사용자, 미국은 2억 2200만명이 사용하는걸로 집계되었다.
그리고 이번 2월말까지 추정되는 사용자는 중국은 2억4600만명, 미국은 2억3000만명이 사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12년 중국 인터넷 기업의 대다수가 모바일 인터넷 시장의 가능성만 언급했을 뿐 사업부를 조정할 정도의 모습은 보여주지 않았지만 2013년을 시작으로 중국 인터넷 대표 기업들은 과감한 사업부 조정을 통해 모바일 인터넷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중국 인터넷 기업의 이와 같은 변화는 중국 모바일 인터넷 시장이 단순 가능성 있는 시장에서 실제로 돈을 벌 수 있는 시장으로 성장했음을 말해주고 있다.
중국 CNNIC (중국인터넷데이타센타 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의 통계자료도 다시 한번 되짚어 볼 필요가 있다. 지난 2012년 중국인터넷데이타를 정리한 <제 31차 중국인터넷발전상황통계보고서 第31次中国互联网络发展状况统计报告>의 인터넷 사용자를 살펴보면 5억6400만명에서 약 2억명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중국 인터넷 시장 조사 업체인 DCCI互联网数据中心(DCCI DATA CENTER OF CHINA INTERNET)의 移动重构未来网络世界의 자료 중 2008년12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중국 모바일 OS 사용 비율을 정리한 데이터이다. 2011년도까지는 노키아의 심비안이 가장 많았지만 2012년도는 중국 스마트폰중에 안드로이드 단말기의 보급율은 무서울 정도로 확장되고 있다.
실제로 중국 모바일 인터넷 시장의 발전은 모바일 e-커머스를 통해 알 수 있다. 중국 대표 모바일 e-커머스 알리바바 그룹(阿里巴巴集团)의 모바일 타오바오(淘宝)의 매출액은 매년 10배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거래량은 모바일 타오바오가 기존 PC 타오바오(淘宝)를 이미 넘어섰다. 모바일 인터넷에 집중하기 시작한 중국 인터넷 기업, 그들의 행보는 마치 2000년대 PC 인터넷 시장에 진입하던 그들의 초기 모습과 유사하다. 하지만 다른 점이 있다면 10년간의 경험을 통해 시장 흐름을 보는 안목과 과감히 투자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금이 있다.
아직 국내 ICT 업계에서는 미국 실리콘밸리쪽을 바라다보고 있지만, 앞으로는 중국 시장의 변화를 주의깊게 분석해야 하지 않을까? 일례로 애플 2013년 1 월 중국 매출 규모는 지난 2012년 4분기보다 67 % 증가한 68 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일본의 매출 44 억 달러보다 많은 규모이며, 이젠 일본보다 시장 규모가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중국 이외에도 콜롬비아, 베트남, 터키, 우크라이나 및 이집트, 브라질, 러시아, 인도등의 국가도 주목할 필요가 있으며 지난 1 년 동안 스마트 디바이스 보급률이 폭발적으로 성장한 나라이다.
– 2년만에 사용자 3억명 돌파한 텐센트 위챗(wechat)
-2012년 11월, 중국 온라인 상거래 요약 인포그래픽
-中 3/4분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시장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