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알리바바, 중국 최대 배달앱 어러머 인수합병

알리바바그룹이 중국 선도 음식배달 서비스 어러머(饿了么)를 인수합병했다.

2일 알리바바와 어러머는 공식 웨이보 계정를 통해 ‘알리바바그룹이 어러머의 지분을 모두 인수하고 정식으로 합병 계약이 체결되었다’고 공표했다.

M&A 후 어러머의 창업자이자 대표인 장쉬하오(张旭豪)는 회장으로, 알리바바 부사장 왕레이(王磊)가 대표를 맡아 경영일선에 나선다.

명확한 금액이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알리바바는 바이두 등 기존 주주로부터 어러머 지분을 95억달러( 10조500억원)에 인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알리바바와 계열사인 앤트파이낸셜은 이미 어러머의 의결권이 있는 주식 중 43%를 보유하고 있었고, 이번 인수합병으로 어러머의 나머지 지분 57%를 모두 사들여 100%를 보유하게 되었다.

어러머는 일 주문량 100만 건을 기록중인 중국 최대 배달앱이자 중국 최대 배송 물류 플랫폼 중 하나다. 올해 1월 기준 등록된 배달원만 300만 명에 이른다.

알리바바 다니엘 장(张勇) CEO는 “이번에 알리바바가 인수한 어러머는 O2O서비스의 가장 우수한 서비스이며, 배달서비스는 생활관련 서비스중 가장 중요한 초석이다.  알리바바의  신유통과 신소비 전략에 있어 중요한 한 단계이다”라고 밝혔다.

신유통은 마윈 알리바바그룹 회장이 주창한 개념으로 온・오프라인과 물류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유통 방식을 의미한다. 이 개념은 현재 알리바바 뿐만 아니라 대다수 유통기업의 행동강령이 되고있다. 현재 각 기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무는 다양한 시도가 진행중이다. 이는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시장 및 모바일 결제 시스템을 보유한 중국이기에 가능한 실험이다. 

‘신유통’ 관련기사/리포트

한국과 중국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현장 중심으로 취재하며, 최신 창업 트렌드와 기술 혁신의 흐름을 분석해 현장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글로벌

[중국 비즈니스 트렌드&동향] 샤오미 자율주행 인명사고, 화웨이는 최고 성장률 기록

글로벌

[중국 비즈니스 트렌드&동향] 알리바바, 허마 사업 재편 가속화

글로벌

[중국 비즈니스 트렌드&동향] 딥시크, API 서비스 수익성 공개… ‘하루 6억원, 이익률 545%’

글로벌

알리바바 클라우드, ‘큐원 2.5’ 등 첨단 AI 모델·개발툴 대거 선보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