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 핫클릭 7] 10월 1주 차(9/29~10/3)
한주간 발행되었던 플래텀 기사 중 SNS의 반응과 홈페이지 조회수가 높았던 기사들을 선정 ‘주간 핫클릭′을 통해 소개합니다. 이번주에는 어떤 기사, 칼럼들이 화제가 되었는지, 그리고 스타트업 대상 행사와 투자소식 등 주요 내용들을 되짚어 보겠습니다. 혹여 놓치셨거나 못 본 내용이 있다면 눈여겨봐 주시길 바랍니다. <편집자 주>
최근 알리바바 마윈 회장의 기사가 오역되면서 그가 지나친 성공 지상주의자가 아니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35세가 되도록 가난하면 개인 탓이라니요. 이와 별개로 최근 중국에서 ‘马云名言名句(마윈 어록)’이 회자되고 있습니다. 마윈, 더 나아가 중국의 미래 모습을 어느정도 가늠해볼 수 있는 내용이 아닐까 싶어 소개합니다. 마윈에 대한 호불호 판단은 개인의 몫이지만 알리바바의 성장에 마윈 회장의 경영 철학이 큰 몫을 했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로스해킹이 팀의 핵심…” 브릿지모바일 최정우 대표(클릭)
한번 앱을 다운받으면 따로 실행할 필요 없이 전화를 걸 때 자동으로 무료통화로 연결이 되는 앱서비스가 있습니다. 브릿지모바일이 개발한 브릿지콜인데요. 브릿지콜의 개발사인 브릿지모바일은 하반기 핫한 스타트업이기도 합니다. 이미 기업의 미래가능성을 인정받아 더벤처스 등 VC 및 중기청에서 투자를 유치했으며, 지난 9월 18일 열린 ‘나는글로벌벤처다’에서 최종 우승을 한 팀이기도 합니다. 해외 여러 VC들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이기도 하고요.
승승장구인듯 하지만 브릿지모바일도 여러 시행착오를 겪은 팀입니다. 어떤 과정을 통해 현재까지 왔는지,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 것인지 등 브릿지모바일 최정우 대표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스타트업 투자 동향] 9월 투자유치 스타트업, 치열했던 과정 되짚어보기(클릭)
지난 9월, 국내 투자유치 소식을 알린 스타트업은 총 4개사입니다. 금액은 총 38억으로 온라인 서비스로 집중되어 있지만 분야는 음식배달, 오디션, 농수산물, 자동차 등 다양합니다. 이번 리포트에서는 투자유치 과정에 대해 4개 기업 대표님과 간단한 인터뷰를 가졌습니다.
알리바바 전자상거래의 핵심 ‘알리페이’ 직접 사용해보기(클릭)
중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풍경중에 하나가 명함보다 먼저 ‘위챗 계정(ID)’을 공유하는 모습이고, 또 다른 모습으로는 택시, 편의점, 오프라인 상점 도처에 보이는 QR 코드와 스캔 단말기에 스마트폰을 가져다 대는 모습입니다. 바로 알리페이를 활용한 거래행위입니다.
알리페이와 같은 제3자 결제 중계 시스템은 중국만의 이야기가 아니라 조만간 우리가 겪어야 할 일 중에 하나인데요. 알리페이에 대한 개념과 실제 사용기를 공유합니다.
‘동네 형’ 퓨처플레이 류중희 대표가 말하는 스타트업 FAQ(클릭)
총 9주 간 진행되는 ‘쫄지마, 창업스쿨’에 다녀왔습니다. 1일 열렸던 수업에는 퓨처플레이 류중희 대표가 강단에 섰는데요. 강연내용 중 스타트업에 대한 FAQ 열두 가지를 소개해드립니다. 분명 스타트업을 하는데 도움이 되실겁니다.
다음카카오 이석우-최세훈 공동대표 기자회견 전문(클릭)
다음커뮤니케이션즈와 카카오가 합병한 ‘다음카카오’가 1일 공식 출범했습니다. 외양만 놓고보면 네이버에 견줄 수 있는 거대 IT기업의 탄생입니다. 다음카카오 공동대표로는 이석우 전 카카오 대표와 최세훈 전 다음 대표가 선임되었는데요. 양 대표는 이날 출범선언을 하는 동시에 1시간 가량 진행된 취재진 대상 기자회견을 진행했습니다. 기자회견 자리에서는 다음카카오의 비전 및 카카오톡 검열 및 김범수 의장의 거취에 대한 내용이 거론되었습니다. 이날 간담회 전문을 정리해 소개합니다.
스타트업 창업 전에 자신으로부터 반드시 답을 구해야 할 질문(클릭)
미국 유수의 MBA를 졸업하고 최고 수준의 컨설팅 회사에 입사하여 화려한 컨설턴트의 삶을 살던 Ali Mese가 자신의 삶에 환멸을 느끼고 청운의 꿈을 품고 스타트업을 창업했지만, 생각지도 못했던 여러 고난에 허덕이며 배운 몇 가지 것들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많은 벤처인들에게 공감되는 부분이 많으리라 짐작됩니다.
투자소식
모바일게임 개발사 순정게임, 대성창투와 본엔젤스로부터 6억원 투자 유치(클릭)
모바일게임 개발사 순정게임이 대성창업투자와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로부터 총 6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는 소식입니다. 10월의 첫 투자유치 소식이네요! 순정게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개발자행사 DEVIEW 2014
네이버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개발자 컨퍼런스인 ‘데뷰(DEVIEW)2014’가 서울 잠실 롯데호텔월드 3층 크리스탈 볼룸에서 29~30일 진행되었습니다. 올해는 ‘지식을 나누고’, ’탁월함을 추구하며’, ’함께 성장하는’이라는 테마로 개최되었습니다. 또한 올해 데뷰에는 국내 개발자 뿐만 아니라 글로벌 소프트웨어기업 개발자와 오픈소스 개발자들을 초대한 것이 특징으로 올해는 사물인터넷(IoT)과 하드웨어 등 강연이 추가되어 관심을 끌었습니다. 관련 취재내용입니다.
네이버, “기술 스타트업에 제한없이 적극 지원하겠다” 데뷰(DEVIEW)2014 개막(클릭)
아이비컨과 공유기 해킹을 통한 인도어 IoT 삽질기(클릭)
행복한 프로그래머를 위한 철학 – 라이엇게임즈 유석문 대표(클릭)
이벤트
벤처업계, “소방대원을 위한 크라우드펀딩에 참여해주세요!”(클릭)
아이스버킷챌린지에서 영감을 받은 벤처업계에서 최근 소방 대원의 장비지원을 위한 크라우드펀딩을 진행합니다. 얼마 전 페이스북 상에서 뜨겁게 이야기가 오가더니 결국 실행이 되는군요. 많은 벤처인들이 동참하고 있는데요. 플래텀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