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설문조사9] 비트에서 아톰으로- 오프라인에서 QR코드 활용하기
대부분의 온라인 설문솔루션은 인터넷이 활성화된 곳이라면 단말기에 관계없이 인터넷설문조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조사진행요원에게 태블릿 PC를 제공하기만 하면 손쉽게 오프라인조사에 온라인설문을 접목하여 실시간으로 설문진행결과를 알 수도 있고 분석도 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조금 아쉬움이 남습니다. 예를 들어 세미나 혹은 강의를 평가해야 할 때 미리 휴대폰 번호를 수집한 경우가 아니라면, 부득이 인쇄한 설문지를 나눠주고 참석자가 작성하게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QR코드를 이용한다면 자기 기입식 조사에 온라인 설문조사를 좀 더 손쉽게 접목할 수 있습니다.
우선 무료로 이용 가능한 온라인설문 계정에서 설문을 구성해보겠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조사를 진행할 것이므로 스마트폰 기종에 관계없이 자동으로 화면에 최적화될 수 있도록 질문크기 및 배치 옵션을 선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해당 서비스의 방법에 따라 웹 링크를 생성합니다. 서베이몽키의 경우 설문응답받기 (컬렉터; collector)에서 자동 생성이 됩니다.
이제 웹 링크를 연결할 QR코드를 생성하면 됩니다. 네이버, 다음 등 다양한 QR코드 생성방법이 있지만 이번에는 QR code generator를 이용해 보겠습니다.
먼저 여러분 설문내용과 연결되는 웹 링크 주소를 URL 입력란에 붙여 넣습니다.
그 다음 shorten URL을 클릭하여 웹 링크 주소를 축약합니다. 물론 축약을 안 하셔도 상관은 없습니다.
이제 최종적으로 온라인설문 웹 링크를 연결한 QR코드를 완성하였습니다. 어렵지 않죠? (이 QR을 따라가시면 깜짝 선물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설문조사에 QR코드를 활용할 때는 몇 가지 고려할 점이 있습니다.
첫째, 이미 오프라인에서의 안내를 통해 조사 취지는 이미 전달하였으므로 QR코드 생성 서비스는 가급적 직접 설문문항이 있는 웹 링크로 연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QR코드를 제공할 경우 아직 QR코드 스캔용 앱을 다운로드 받지 않은 응답자를 고려하여 앱에 대한 안내를 추가하여야 합니다. 안내한 QR코드 스캔용 앱에 대해서는 반드시 미리 테스트해서 활성화 여부를 점검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앱에 따라서는 링크로 직접 연결하지 않고, 링크를 보여 주면서 이를 다시 터치하게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역시 상황에 따라서는 응답자에게 불편한 일이 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 웹 링크를 바로 열어볼 수 있는 앱을 선택해야 합니다.
셋째, 응답자들 모두가 앱의 활용에 익숙한 것은 아닙니다. 현장에서는 QR코드 스캔 앱이 없는 경우 다시 앱을 다운로드 받는 것을 귀찮게 생각하는 응답자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직접 설문조사 웹 링크를 주소창에 입력할 경우를 대비해 반드시 단축주소를 함께 제공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온라인설문의 웹 링크를 연결한 QR코드는 어떤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대체로 다음 세 가지 경우에 매우 유용합니다.
- 세미나 평가 또는 투표
- 고객 모집 프로모션
- 전시회, 공연 등 각종 행사나 고객 평가 조사
세미나 평가 또는 투표
우선 온라인설문조사 웹 링크 연결 QR코드는 각종 세미나 평가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교재에 인쇄하거나 프레젠테이션 파일에 삽입하여 편리하게 자기 기입식 조사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동조합에서의 조합원 투표와 같은 각종 투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조합원의 휴대폰 번호를 알고 있다면 SMS에 추적 아이디를 삽입하여 모바일 조사를 실시하면 되지만, 연락처 확보가 어렵다면 QR코드를 삽입한 안내문을 배포하여 손쉽게 의견을 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생산직 근로자라면 인쇄한 설문지를 제공하더라도 생산 현장에서 설문 작성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스마트폰은 대부분 가지고 있으므로 QR코드 삽입 안내문을 배포하면 생산현장에서도 편리한 설문참여 내지 투표가 가능해지고, 별 다른 집계노력 없이 결과를 즉시 알 수 있습니다.
고객 모집 프로모션
온라인 쇼핑몰과는 달리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고객의 명단을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명함 모으기 행사는 다시 입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포인트 적립이나 할인혜택을 조건으로 회원카드를 발행하거나 사이트에 가입하게 하는 방법은 소상공인에게는 현실성이 없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에 비치한 포스터나 판촉물 등에 온라인설문조사 QR코드를 삽입한다면 단골 고객 명단 확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오프라인 매장의 소상공인 경영주가 직접 QR코드를 활용할 수도 있지만 소상공인 경영주에게 주류나 음료수 등을 공급하는 대기업이 온라인설문 계정을 이용하여 소상공인 매장 별로 고객명단을 수집하고 매장에 대한 만족도와 함께 자사 제품 관련 조사를 실시한다면 대기업과 소상공인이 상생할 수 있는 길이 열릴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 경영주 입장에서는 고객명단 확보와 매장 만족도 파악을 위해 응답자 리워드를 제공하기 부담스러울 뿐만 아니라 온라인설문조사 계정 관리가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리워드 제공과 계정관리를 대기업이 담당하고 포스터 등 판촉물에 QR코드를 넣어서 대기업과 소상공인이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소상공인 경영주는 고객관리의 부담을 덜고 대기업 영업조직의 입장에서는 서비스를 통해 소상공인과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이점을 얻게 됩니다. 온라인설문조사는 유료 계정인 경우 원하는 만큼의 웹 링크를 생성할 수 있으므로 매장 수만큼의 웹 링크를 생성하고 이에 연결할 QR코드를 만들면 됩니다. 인쇄는 각각 따로 할 수 없으니 판촉물 등에 QR코드가 들어갈 자리를 비워두고 부착할 수 있는 프린터 용지로 QR코드를 인쇄해서 매장 별로 각각 판촉물에 붙여주면 큰 비용부담도 없을 것입니다.
전시회, 공연 등 각종 행사나 고객 평가 조사
온라인설문 QR코드는 전시회나 공연 또는 각종 프로모션 평가조사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시회와 같이 관람객의 이동이 느리고 행사 진행 시간이 비교적 긴 경우에는 태블릿 PC를 가진 면접원을 활용할 수도 있고 QR코드가 인쇄된 안내문을 배포하여 설문에 참여한 관람객에게 소정의 기념품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조사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클럽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이나 락페스티벌과 같은 공연에서는 조금 까다로운 문제가 있습니다. 현장 자체가 매우 소란스럽고 행사 진행 시간이 상대적으로 짧을 뿐만 아니라 행사 종료 후에는 관람객들이 행사장을 빠르게 빠져 나가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에는 별도로 공간을 마련하여 생수 등 관람객이 현장에서 필요한 물품을 배포하거나 공연 종료 후 행사장 주변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각종 할인권 또는 조사 참여 시 경품 추첨 기회를 제공하는 등 관람객의 흥미를 끌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서 참여를 유도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온라인설문 웹 링크를 연결한 QR코드는 다양하게 응용해 볼 수 있습니다. 지하철역이나 고속도록 휴게소 같은 공공기관에서 고객의견 수렴함 대신 활용할 수도 있고, QR코드를 부착한 소형 비행선 등을 이용해서 서점이나 백화점 등에서 고객의견이나 만족도를 조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온라인설문조사는 인터넷이 연결되는 곳이라면 어디에서나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설문조사와 QR코드를 이용해 좀 더 창의적이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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