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투자동향] 4월 100억 이상 빅딜 7건…총 2300억 규모
플래텀에서는 매달 국내 스타트업계의 투자유치 및 동향에 대한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대상은 국내 스타트업(해외 서비스사 포함, 국내VC의 해외투자 사례)으로 한정하며, 시기는 발표 일자 기준입니다.
■4월 스타트업 투자, 총 34건 2297억 원 규모
2019년 4월의 스타트업 투자는 총 34건, 2297억 원 규모(금액 공개 21건)로 올해 최대 투자유치가 이뤄진 달이었다. 올해 스타트업 투자는 1월(1,529억원), 2월(707억원), 3월(618.8억원), 4월 합계 5151억 규모였다. 참고로 전년 상반기 최대 투자유치가 이루어진 달도 4월(1833.6억원)이었다. 지난해 월간 투자유치 금액으로만 놓고봐도 12월(44기업 5,779억원), 10월(52기업, 3,497.4억)을 제외하면 가장 많은 금액이다.
이달 100억 이상 투자유치를 한 기업이 7개사나 등장했다. 컬리(1천억)를 비롯해 수아랩(190억), 마인즈랩(173억), 딜리셔스(160억), 클래스101(120억), 와그(115억), 보맵(100억) 등 기업이 이름을 올렸다. 이외에도 스윙비(80억), 얌테이블(70억), 아이스크리에이티브(60억)도 50억 이상 고액 투자유치를 했다.
■매출 29억에서 1560억으로…마켓컬리의 4년
4월 가장 큰 투자유치를 한 기업은 모바일 프리미엄 마트 마켓컬리의 운영사 ‘컬리(옛 ‘더파머스’)’로, 약 1천억 원 규모였다. 이번 딜은 적자폭이 늘어나며 불거진 매각설을 잠재우는 한 방이었다. 아울러 엑시트가 아니라 쿠팡식 사업확장에 방점을 둔 경영진의 의지로 풀이된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세콰이어캐피탈차이나 등 기존 투자처인 국내외 주요 투자사가 재참여했다. 마켓컬리는 이번 투자 유치 금액을 서비스 퀄리티 유지에 집중 투자한다. 특히, 물류 시스템 고도화 및 생산자들과 협업을 위한 공급망 관리, 안정적 운영을 위한 인력 확충에 활용해 새벽배송 시장 입지를 견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2015년 5월 서비스를 론칭한 마켓컬리는 당일 수확한 채소, 과일 등 신선식품을 밤 11시까지 주문하면 아침 7시 이전에 배송을 완료하는 ‘샛별배송’ 서비스를 내세워 보수적인 식품〮유통시장에 큰 흐름을 만들어 냈다. 특히, 국내 유일 상품 입고부터 배송까지 유통 전 과정을 일정 온도로 유지하는 풀콜드체인 시스템을 보유해, 상품의 신선도를 유지해 온라인 식품 판매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를 제고한 바 있다. 이는 후발주자로 나선 동종 서비스의 기준이 되었다.
마켓컬리는 처음 서비스를 출시한 2015년 첫해 매출 29억 원으로 시작해 4년째인 지난해 1,560억 원으로 증가해 약 50배 성장을 기록했다. 샛별배송 서비스 수요가 크게 증가해, 지난 2018년 한해 동안에만 총 313만 4637km를 기록했다. 이는 지구 78바퀴를 도는 거리와 맞먹는 거리다. 마켓컬리 회원 수는 2019년 3월 기준 200만 명으로, 이는 서울 전체 가구수의 절반에 달하는 수치다. 또, 2019년 2월에는 하루 최대 주문 건수가 3만 3천 건 이상을 기록하는 등 이용률 측면에서도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다만 마켓컬리는 성장 못지않게 적자도 쌓이고 있다. 마켓컬리 누적 적자는 602억 원에 이른다.
■’다종다양’ 100억 이상 빅딜을 한 기업 면모
*컬리에 이어 가장 많은 투자유치를 한 기업은 딥러닝 머신비전 소프트웨어 수아킷(SuaKIT)을 생산하는 수아랩이었다. 수아랩은 상환전환우선주(RCPS) 인수 형태로 이루어진 190억원 규모의 시리즈C 투자 유치를 했다. 누적 투자 금액은 314억 원으로 국내 AI 스타트업 중 가장 많은 규모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스톤브릿지벤처스, 소프트뱅크벤처스, 디에스자산운용, 인터베스트, 인탑스인베스트먼트 총 다섯 곳이 참여했다. 수아랩은 이번 투자 유치 금액을 딥러닝 기반 제조업 머신비전 분야에서의 보다 공격적인 시장 선점과 이를 위한 인재 유치에 사용할 계획이다.
**이어 인공지능 전문기업 마인즈랩이 173억 규모의 시리즈C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에는 기존 투자사인 LB인베스트먼트, BSK인베스트먼트 외 신규 투자사로 IBK-NH 스몰자이언트 사모펀드(PEF), 큐캐피탈, 하나금융투자, 중소기업은행, BNK캐피탈, ETRI홀딩스 등 총 8개 사가 참여했다. 마인즈랩은 이번 투자 유치 금액을 R&D 역량 강화, AI 하이브리드 컨택센터 등 기존 사업 역량 확대, 해외 시장 진출 등에 활용할 예정이다.
***동대문 패션 도매시장과 국내 및 해외 소매 사업자를 연결하는 B2B 패션 플랫폼 ‘신상마켓’ 운영사 딜리셔스는 16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 라운드에는 스톤브릿지벤처스,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 디티앤인베스트먼트, 아주IB투자, DSC인베스트먼트, 베이스인베스트먼트 등 국내 주요 투자사가 참여했다. 2013년 출시된 신상마켓은 의류 도소매 사업자 대상의 전용 중개 플랫폼으로, 동대문에 집중된 의류 도매 셀러들과 전국의 인터넷쇼핑몰, 로드샵 등 소매 바이어를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다.
****온라인 취미 플랫폼 운영사 클래스101은 12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에는 소프트뱅크벤처스, 미래에셋벤처투자, KT인베스트먼트, 스프링캠프, 스트롱벤처스가 참여했다. 클래스101은 쉽게 취미 생활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글로벌 여행 액티비티 예약 플랫폼 와그를 서비스하는 와그트래블은 115억 규모 시리즈C 투자를 유치했다. 기존 투자사인 LB인베스트먼트, 컴퍼니K파트너스를 비롯 신규 주주로 SBI인베스트먼트, 알바트로스인베스트먼트, 로그인베스트먼트, 델타인베스트먼트 그리고 IBK기업은행이 이번 라운드에 참여했다. 와그는 현재 170여 개 도시 20,000여 개의 여행 액티비티 상품을 판매 중이며 모바일 결제 비율이 84%로 모바일에 최적화된 자유여행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다.
******마지막으로, 모바일 보험 통합솔루션 보맵이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에는 롯데엑셀러레이터, DS자산운용, KB인베스트먼트, PIA자산운용, KB증권-SJ파트너스,아이디어브릿지파트너스가 참여했다. 2017년 2월에 출시 된 보맵은 가입한 보험 확인, 진단 분석, 보험금 간편 청구 등의 보험 사후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강남에 제2의 ‘마루180’ 설립된다.
새로운 스타트업 지원 공간이 설립된다. 아산나눔재단은 마루180 개관 5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2020년 하반기 두 번째 마루180 개관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를통해 지원하는 스타트업 수를 지금보다 약 3배 이상 늘리겠다는 청사진을 발표했다. 아산나눔재단은 마루180 운영과 함께 투자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현재까지 총 326억 원의 출자약정액을 통해 약 9천억 원의 펀드 결성에 참여했고, 이들 펀드를 통해 634개의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았다. 또한, 현재까지 창업 관련 이벤트, 교육, 콘퍼런스 등을 주관하는 64개 단체에 약 14억 원을 후원했다.
[4월 국내 스타트업 투자유치 타임라인]
2019/04/03 플레이팅, 벤디스와 퓨처플레이로부터 투자 유치
2019/04/04 마켓컬리, 1천억 원 규모 시리즈 D 투자 유치
2019/04/04 외국인 대상 한국여행 플랫폼 ‘트레이지’, 시리즈A 투자 유치
2019/04/08 마인즈랩, 173억 규모 신규 투자유치
2019/04/09 HR 테크기업 ‘시프티’, 빅베이슨캐피탈 등으로부터 10억 투자 유치
2019/04/10 수아랩 190억 규모 투자 유치…누적 314억원
2019/04/11 수산 온라인전문 얌테이블, 70억 투자유치…누적 110억
2019/04/11 클래스101, 소프트뱅크벤처스 등으로부터 120억원 투자유치
2019/04/11 매쉬업엔젤스-스프링캠프, ‘솜씨당’에 투자
2019/04/14 축산유통 스타트업 육그램, 30억 규모 투자유치
2019/04/15 알토스벤처스, 전자상거래 솔루션 ‘코드브릭’에 31억 투자
2019/04/15 명품 버티컬 커머스 ‘트렌비’, 20억 규모 투자유치
2019/04/16 정비사 출장점검 서비스 ‘카바조’, KB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투자유치
2019/04/16 제주 문화콘텐츠 스타트업 ‘재주상회’, 크립톤으로부터 3억 투자 유치
2019/04/16 네이버 D2SF, 로보틱스기업 ‘클로봇’과 AI 기술 스타트업 ‘모니터’에 투자
2019/04/17 ‘스낵포’, 퓨처플레이로부터 투자 유치
2019/04/18 와그, 115억 원 규모 시리즈C 투자유치
2019/04/18 페오펫, 주렁주렁으로부터 전략적투자 유치
2019/04/22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위힐드’, 스프링캠프로부터 투자유치
2019/04/22 샌드박스네트워크, ‘아이스크리에이티브’에 60억 규모 지분 투자
2019/04/22 상업용 부동산 플랫폼”디스코”, 20억 규모 투자 유치
2019/04/23 P2P금융기업 ‘탑펀드’, 10억 규모 투자유치
2019/04/24 마켓보로, 10억 규모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
2019/04/25 B2B 패션 플랫폼 ‘신상마켓’, 16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2019/04/25 매쉬업엔젤스, 유아용 화학제품 유해성분 정보제공 플랫폼 ‘맘가이드’에 투자
2019/04/25 조이코퍼레이션, 채팅 상담 솔루션 채널톡으로 25억 투자 유치
2019/04/25 모바일 보험 통합솔루션 ‘보맵’ 100억 투자 유치
2019/04/26 ‘매드스퀘어’, 크립톤 등으로부터 32억 규모 투자 유치
2019/04/26 콤부차 브랜드 ‘부루구루’ IBK기업은행과 바른컴퍼니로부터 투자 유치
2019/04/26 클라우드 인사관리 소프트웨어 ‘스윙비’ 80억원 규모 투자 유치
2019/04/29 올거나이즈, 스파크랩벤처스 등으로부터 38억 규모 투자 유치
2019/04/29 ‘미스터즈가라지’, 본엔젤스로부터 투자 유치
2019/04/30 바이앤어스, 서울투자파트너스로부터 추가 투자 유치
[M&A/인수합병]
–직방, 소셜 하우징 전문기업 ‘우주’ 인수
–쏘카, 실내 정밀 위치측정 기술 기업 폴라리언트 인수
–히든트랙, 육아정보 스타트업 베베템 인수
–데일리블록체인, 케어랩스 인수… 헬스케어 사업 추진
–TS인베스트먼트, 뉴패러다임인베스트먼트 인수
[국내 투자 생태계 동향]
–[현장] 아산나눔재단, “2020년 하반기 ‘제2마루’ 개관…지원 스타트업 3배 늘릴 것”
–[현장] 10개 기술 스타트업과의 조우
–[현장] 매쉬업엔젤스가 육성한 5사 5색 스타트업…10번째 데모데이 현장
-[현장]육아 말고 뭐라도 하다보니 고용주가 된 엄마들
–[투자人사이트] 스타트업 투자는 ‘오지 않은 미래를 창업자와 함께 상상하는 것’
-[현장] AI 분야 팁스 창업팀과-투자자ㆍ대기업이 만난 자리
-12대1 경쟁률을 보인 4월 디데이, ‘그럼에도’ 우승
-DHP가 육성하는 헬스케어 스타트업 7개사
–니베아 액셀러레이터에 선정된 K-뷰티 스타트업 5사
–캡스톤파트너스 400억원 규모의 성장지원 펀드 결성 나선다
–에스오피오오엔지가 소셜벤처를 육성하는 방식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최대 100억원 지원’ 예비유니콘 특별보증 신설·도입
–초기 창업자 850명에게 사업화 자금 최대 1억원까지 지원
–스파크랩, 애리조나 주립대와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론칭
–로아인벤션랩, ‘베트남진출 신기술 투자조합’ 결성
–스타트업 컨설팅 액셀러레이터, ‘비더시드’ 출범
–한화생명 드림플러스, 틱톡 등 파트너사와 스타트업 해외 확장프로그램 마련
–한화 드림플러스-이랜드리테일, 유통 스타트업 맞춤형 지원
–외식창업자를 위한 인큐베이팅 프로그램 시작
–스포츠 분야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개발지원금 총 13억…경기콘텐츠진흥원, 유망 VR/AR 스타트업 선발
–실무기반 네트워킹 프로그램 ‘기술장인 네트워크’
–네오플라이, 2019년 밸류업 스타트업 모집
–강원혁신센터,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엔젤투자자 양성
–IBK기업은행이 스타트업에게 경영 전반 지원하는 사업
–CJ그룹, 스타트업과 오픈 이노베이션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서울창업허브, 스타트업 발굴-육성 위해 협력
–한국수자원공사-서울물연구원, 물산업 스타트업 육성 맞손
–창업 기업 육성 위한 정부 기관 협업 체계 구축…관계 부처 11곳, 주관 기관 17곳 협약